최근 대학 인근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데이트 폭력, 스토킹이며

작년 합동순찰 활동 사진
작년 합동순찰 활동 사진

대구광역시와 지역대학은 캠퍼스 내외 주변 취약지역 순찰활동을 위한 대학생 중심의 ‘캠퍼스 안전지킴이단’을 구성하고, 캠퍼스 인근의 여성대상 범죄 및 폭력 예방을 위해 순찰활동을 실시한다.

최근 대학 인근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데이트 폭력, 스토킹, 디지털 성범죄 피해 사례가 증가하면서 범죄로부터 안전한 캠퍼스 환경 조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구광역시는 2018년부터 여성이 안전한 캠퍼스 환경 조성을 위해 지역대학, 대구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 경찰청 등 관련 기관과 함께 이 사업을 추진해 왔다.

대구광역시와 대구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은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영남이공대학교, 계명문화대학교, 수성대학교 등 지역 소재 6개 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각 대학별 특성에 기반한 대학생의 자치활동을 통해 폭력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캠퍼스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사회의 안전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

2022년도는 6개 대학 269명의 안전지킴이단을 위촉·운영해 여성안전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과 대학생 중심의 캠퍼스 주변 취약지역 순찰 등 범죄예방 활동으로 캠퍼스 주변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적발 사례가 현격히 줄고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확산됐다.

특히 계명대역과 신천역에 전국 최초로 설치한 ‘안심거울’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어 전국 대도시로 확대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5월부터는 각 대학별로 ‘캠퍼스 안전지킴이단’을 모집해 합동순찰을 할 계획이다. ‘캠퍼스 안전지킴이단’을 주축으로 경찰, 공무원, 관계자 등 30여 명 정도가 참여해 대학내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점검, 디지털 성범죄 및 데이트폭력 예방 등 캠페인도 함께 진행한다.

조경선 대구광역시 청년여성교육국장은 “이번 대학생 캠퍼스 안전지킴이단 활동과 순찰을 통해 대학가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성 대상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캠퍼스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