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와 SK텔레콤은 코스타리카 지역의 300개 학급 대상으로 교육용 로봇을 보급하는 시범사업을 미주개발은행(IDB)과 함께 본격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산업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해온 SK텔레콤은 ‘15.10.15(목) 15:30(현지시간), 워싱턴 디씨(D.C)에 소재한 미주개발은행본부에서 코스타리카 교육용 로봇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미주개발은행-SK텔레콤간 공동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시작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15.10월부터 약 3년간에 걸쳐, 코스타리카 300개 학급(약 교사 600명, 학생 6,000명)에 국내 (주)로보메이션이 제작한 교육용 로봇 알버트 1,500대를 보급·교육하는 사업으로, 교육용 로봇 보급과 함께, 숫자·계산·논리·패턴·공간과 같은 수학 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로봇과 연계한 프로그램 및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현지 교육을 실시해 코스타리카 아동들의 수학 학습능력을 높이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를 위해 미주개발은행이 교사연수, 교육과정 개발 등을 위해 150만불, 산업부 및 SK텔레콤이 교육용 로봇 1,500대 지원을 위해 75만불(산업부 4억원), 코스타리카가 교사교육 등 15만불을 지원하는 등 총 240만불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다.

국내적으로는 산업부가 국내 지능형 로봇의 해외 확산을 위한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과제를 선정하여 총 4억원을 지원하며,

이를 바탕으로 SK텔레콤은 기획·미주개발은행 협력·투자지원 등을, (주)로보메이션은 알버트 로봇 제작을, (주)제로디는 콘텐츠 현지화 등을 담당하여 추진했다.

(추진 경과)

이번 시범사업은 미주개발은행이 한국 장애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용 로봇(알버트) 활용 기사(가디언지)를 보고, SK텔레콤을 방문하여 사업협력 논의가 시작됐다.(‘13.11월)

이후 산업부, SK텔레콤, 미주개발은행이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지역, 대상, 사업범위 등 세부적인 시범사업 추진방향이 결정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15년 지능형로봇 보급 및 확산 사업’내 ’시장창출형 로봇보급사업 과제‘로 선정하여 4억원 지원을 결정했다.(’15.5월)

SK텔레콤과 미주개발은행은 공동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착수했다.(’15.10월)

(주요 의의)

최근 미주개발은행은 중남미 국가의 발전을 지원하는 방법에 있어 그간 인프라 중심 지원에서 지식전수 사업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추진중인 이번 사업은 미주개발은행의 지식전수 사업으로는 규모가 가장 커, 미주개발은행 내부적으로도 관심이 높은 사업이다.

이에 따라, 미주개발은행은 이번 코스타리카 지역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중남미 전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본사업(시범사업의 10배 규모 예상) 추진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 경우에도 국내 알버트 로봇의 지속적인 사업 참여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SK텔레콤은 중국, 대만, 아랍에미리트, 브라질 등 수출 계약과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리트(UAE), 프랑스 등 시범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양한 지역으로 알버트 로봇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미주개발은행과의 시범사업 협력을 통해 우수 보급사례를 확보하고, 알버트 로봇의 중남미 진출이 확대되는 등 향후 수출 확대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는 교육용 로봇 등 세계 서비스로봇 시장규모가 향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로봇 보급사업을 통해 중남미 등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디딤돌을 마련하고 우리 로봇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시범사업의 의미를 높게 평가했다.
* 교육·장난감 등 세계 엔터테인먼트 로봇 시장규모(백만불) : ('13)900 (‘14)960 (’15~‘18)7,600(IFR 추정)

또한 이번 시범사업이 SK텔레콤과 국내 중소 로봇제조업체 (주)로보메이션, 소프트웨어(SW)업체인 (주)제로디가 협업하여 이뤄낸 해외진출 성과로써, 대기업의 기획·마케팅 능력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있는 제품이 결합된 창조경제 사례로 볼 수 있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로봇보급사업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활용하여 대-중소기업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 사례가 더욱 확대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이러한 사업 유형을 아시아개발은행 등 여타 지역으로 확대해 나가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