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은 ‘현안과 과제’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중국 경제, 지속 둔화 가능성 확대

최근 중국 경제가 7%대 초반 성장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2020년까지는 연평균 6%대로 성장세 둔화가 전망되고 있다. 한편, 중국정부의 경제 부문별 구조개혁이 진행되면서 경기 둔화는 물론 금융 리스크도 확대 우려가 고조되고 있어 2015년 중국 정부가 제시한 성장 목표치인 7.0% 달성 가능성도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중국인 전문가가 바라본 중국 경제 현황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중국인 전문가가 바라본 중국 경제

2015년 9월 1~15일까지 교수, 연구원, 금융 전문가, 정부기관 공무원, 기업인 등 중국인 전문가 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중국 경제 진단 설문 결과를 토대로 최근 중국 경기 진단, 금융 시장 전망, 향후 중국 경기 전망 등 3가지 측면에서 조사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최근 중국 경기 진단) 첫째, 대다수의 중국인 전문가들은 현재 중국 경기는 지속 둔화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인 전문가의 약 81%가 최근 중국 경기가 지속 둔화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개별 전문가별로는 연구원 및 정부기관 공무원의 66.7%가 최근 중국 경기 둔화세가 약화되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금융 전문가의 50.0%는 현재 중국 경기 둔화세가 가속되고 있다는 견해를 보였다. 둘째, 전반적으로 최근 중국정부의 경기 부양이 경기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전체 전문가 중 51.3%는 최근 중국정부의 경기 부양책이 경기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개별 전문가별로는 교수, 연구원, 정부기관 공무원의 각각 60% 이상이 중국 정부의 최근 경기 부양책에 긍정적 견해를 보인 반면, 금융 전문가 및 기업인의 각각 55.5%, 71.5%는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셋째, 최근 중국 경제의 최대 리스크는 과잉 투자 및 기업 구조조정 지연으로 보았다. 중국인 전문가들의 22.6%는 ‘과잉 투자 및 기업 구조조정 지연’을 중국 경제의 최대 리스크 응답했고, 전체 전문가의 각각 17.7%를 차지한 ‘증시 폭락 등 금융시장 불안’과 ‘부동산 버블 붕괴’를 다음으로 심각한 리스크로 보았다.

(금융 시장 전망) 첫째, 중국인 전문가들은 위안화 환율이 지속적으로 평가 절하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체 전문가의 69.7%는 2015년 말 대비 2016년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평가 절하된다고 응답했고, 이중 35.5%는 위안화가 5~10%미만 평가 절하를 전망했다. 한편, 10% 이상의 평가 절하도 동기준 19.7%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둘째, 증시 폭락 등 금융 불안에 대해서는 전체의 약 70%가 향후 불안 양상 지속을 예상했다. 2015년 6월 발생한 증시 폭락 등 금융 불안에 대해 전체 전문가의 33.8%는 ‘갑작스런 주가 폭락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라고 응답했고, ‘본격적인 회복세에 진입하기 전까지 불안 양상이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도 전체의 33.8%를 차지하는 등 응답자의 총 67.6%는 향후 증시 불안 지속 가능성을 우려했다. 개별 전문가별로는 연구원의 58.3%가 ‘최근 증시 불안은 일시적, 향후 안정화될 전망’이라고 제시한 반면 나머지 전문가들은 증시 불안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향후 경기 전망) 첫째, 수출 경기는 대다수 전문가들이 2016년 하반기부터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전체 전문가의 72.6%는 중국 수출 경기가 2016년 하반기부터 회복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응답했다. 둘째, 중국 경기의 회복시기도 대다수 전문가들은 2016년 이후에나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체 응답자의 약 92%는 중국 경기가 2016년 하반기부터 회복될 것으로 응답했다. 셋째, 2015년 중국 경제는 6%대 성장을 예상했고, 향후 5년간 6.5% 이하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5년 중국 경제 성장률은 전문가 80인 평균 6.7%로 예상했으나, 동년 체감 성장률은 이보다 0.6%p 낮은 6.1%로 예상했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63.7%는 중국 경제가 향후 5년간 6.5% 미만으로 성장할 것으로 응답했다.

◇시사점

중국인 전문가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결과 한국은 6%대 중반 내외 성장 시대의 중국 경제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첫째, 중국의 정책 및 경제 구조 변화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즉각적인 대응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고급 소비재 수출 확대 등 내수 중심 성장 시대의 중국 시장 공략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증시 불안 등 중국發 금융 리스크 확대 예방을 위한 금융시장 안전판 지속 강화를 해야 한다. 넷째, 혁신 기술 개발 등 위안화 평가 절하에 따른 상대적으로 對 중국 경쟁력 약화에 대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중 FTA뿐 아니라, AIIB 가입 등 최근 가속되는 한중간 경제협력을 적극 활용하여 향후 중국發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전략적 방안 강구가 필요하다.

*위 자료는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의 주요 내용 중 일부 입니다. 언론보도 참고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