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정부지원 훈련분야에서 부실·부정훈련이 강력 차단된다. 18일(월)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품질과 성과를 관리하는 ‘직업능력심사평가원’(서울 중구 소재)이 문을 열고 개원식을 가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는 정부지원 훈련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훈련기관 7천여 곳과 4만여 개의 훈련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체계적으로 품질관리를 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부정·부실훈련 관리를 위해 직업능력개발정보망(HRD-net) 내의 방대한 훈련정보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정훈련패턴*을 도출하고 부정·부실훈련이 의심되는 기관은 철저히 조사하여 적발 시에는 엄단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별·기능별로 분산되어 있던 직업훈련 품질관리 기능을 통합·수행하여 직업훈련의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직업훈련의 체질을 NCS 기반으로 개편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심사·평가)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날 개원식에는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을 비롯해 지역·산업계 대표, 민간직업훈련기관 협회 및 단체 대표 등이 참석하여 개원을 축하하였다.

이기권 장관은 “그동안 연간 1.7조원에 가까운 예산을 투자하여 340만명의 근로자와 25만명의 구직자의 직업능력향상을 지원했지만 일부 기관의 부실·부정훈련이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전문기관이 필요했다”고 전하면서 “직업훈련의 품질과 성과를 높이고 NCS를 기반으로 한 직업훈련 개편이 이루어지도록 현장의 의견을 들으며 능력중심사회 구현에 기여할 수 있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