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소비자단체-우유제조사-유통업체 이번주 초 우유값 도출

   

정부와 소비자단체, 우유제조사, 유통업체 등이 이번주초 회동을 갖고 우유가격인상안을 도출할 예정인 가운데 정부와 소비자단체의 우유값 억제가 어느정도 반영될지 귀추가 쏠리고 있다.

특히 지난 2011년 우유값 인하를 주도하고 이번 서울우유, 메일유업의 우유값 가격인상 저지에도 앞장섰던 하나로마트가 어느정도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유제조사들은 2008년 우유 가격 인상 당시 생산비 상승분이 반영된 뒤 5년동안 생산원가가 동결돼 수익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며 처음 제시한 1리터당 250원을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단체는 원가 인상분만 인상에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지난 우유제조사들의 우유값 인상은 실패했다.

지나친 인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발이 거센데다가 대형마트들이 인상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물론 대형마트의 뒤에는 정부의 물가잡기 압박이 있었다.

하지만 우유값 인상에 앞장선 매일유업은 8일 예정대로 흰우유 공급가를 L당 250원(10.6%) 올렸다.

원유 가격연동제 실시에 따라 8월부터 원유가격은 L당 106원 올랐으나 여기에 물류비·인건비 등 비용 상승요인 144원을 추가 반영한 것이다.

이에 업계나 소비자단체 모두 원가 상승분인 106원 인상에는 동의한다.

하지만 문제는 그외 인상분 144원을 올리느냐 마느냐다.

먼저 제조업체들은 250원안은 우유값 인상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해 최소인상폭을 적용하겠다는 입장과 설정한 액수로 가야한다는 입장이 뒤섞여있다.

하지만 대다수 우유제조사들은 2008년 이후 우유 생산비 현실화가 한 차례도 이뤄지지 않아 부자재 가격과 운송비,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 제반비용 상승분을 감안해야 한다며 최소한 250원은 올려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느 2011년 우유가격 인상 때도 리터당 134원이 올랐지만 공장도가격에 원유가 인상분만 반영됐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이다.

하지만 소비자단체의 주장은 다르다.

소비자단체가 250원안에 가장 크게 문제를 삼는 부분은 업계가 144원을 올려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소비자단체들은 우유제조사들이 이핑계 저핑계을 대며 배보다 배꼽이 큰 144원이 필요하다는 주장만 하며 인상을 꼭 해야 한다식으로 소비자들을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