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민정협의회 개최, 협력적 노사관계 및 안전한 일터 조성 한뜻

대전시, 2024년 노사민정 안전일터 조성 공동선언

[엔디엔뉴스 이명선 기자] 대전시는 28일 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이장우 시장을 비롯해 협의회 위원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상반기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선‘합리적 노사관계가 정립된 일류경제도시 대전’을 비전으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과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대전 노사민정 공동선언’을 발표하고 주요 안건을 심의했다.

공동선언에는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에서 일하는 것이 일하는 시민이 가진 보편적인 권리이며 지속 가능한 산업 발전의 토대임을 인식하고, 중대산업재해 예방에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협의회는 영세사업장이 많은 대전의 산업 여건을 고려하여 ▲작은 사업장 안전 컨설팅 지원 ▲사업장 단위 안전실천 협약 ▲중대재해 예방 및 산업안전 강화 방안을 마련·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하여 노동단체는 자기규율 예방체계 작동을 위한 안전보건 참여 및 책임 확대와 안전 수칙 준수를 위한․교육 캠페인을 추진하고 사용자단체는 중대재해․안전보건 관리체계 고도화를 위한 안전한 일터 조성과 안전문화 실천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시는 중앙행정기관과 협력하여 노동 안전보건 증진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산업안전 교육과 소규모 사업장 컨설팅 등 실질적인 지원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조치를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2024년 지역노사민정 상생협력 지원사업에 대한 공모계획도 심의·의결했다.

올해는 ▲취약계층 노동권 보호 강화를 위한 노동 권익증진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한 일터 실현 사업 ▲광역-기초 협력을 통한 안전 및 근로환경 개선 사업 등 3개 분야 10개 세부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올해는 노사민정협의회가 출범한 지 15년이 되는 해로, 지난해까지 직영으로 운영되던 사무국이 전문성을 갖춘 민간 단체로 위탁되어 사업 규모와 활동 범위가 확장됐다”라면서 “오늘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2024년 노사민정 공동선언을 채택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각자의 위치에서 협력하며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