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 운영

[엔디엔뉴스 조창용 기자] 의성군 치매안심센터는 오는 3월부터 10월까지 보건진료소 중심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인지건강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는 치매안심센터 접근성이 떨어지는 마을의 경로당 및 마을 회관 등을 선정하여 보건진료소의 보건의료인력을 활용하여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 중재 및 신체활동 중심의 건강생활실천교육 등을 진행한다.

의성군은 60세 이상 인구 비율이 58.3%로 경상북도 1위이며, 고령화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치매” 또한 유병률이 10.24%로 높아지고 있어 치매 예방 및 건강 관리를 위한 서비스 제공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2023년 의성군 '보건진료소 중심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는 19개소를 대상으로 총 602회 운영했으며, 10월 31일 경상북도 주관“2023년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의성군은 2024년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를 11개소 운영하여 마을에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지 중재 프로그램(미술, 음악 치료 등) 및 건강생활실천교육(금연, 비만, 신체활동 등)을 각 예쁜치매쉼터 당 주 1~2회, 총 30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보건진료소장과 외부강사를 대상으로 운영자 역량강화교육과 힐링프로그램, 사전·사후 평가 성과 분석 등을 통해서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여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고, 향후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 프로그램 발굴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보건진료소 중심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의 치매관리 사업을 통해 치매 예방 및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치매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