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은 설계사가 자기 돈으로 대신 보험료를 내 '등록취소'

이재원 푸본현대생명 대표이사 사장
이재원 푸본현대생명 대표이사 사장

[엔디엔뉴스=조창용 기자] 푸본현대생명,신한라이프,한화생명·KB라이프.

이들 보험사 보험 설계사가 상품을 팔면서 가입자의 보험료나 보험금을 빼돌려 다른 용도로 써 '논란'이다. 왜냐하면 실제 영업 현장에선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행위 자체가 '불법'이다.

석 달 사이 무려 1억 원이 넘는 보험료를 빼돌린 경우도 있었다. 

3일 SBS Biz에 따르면, 보험료 유용으로 지난달 등록 취소조치 된 설계사는 4명이다. 

푸본현대생명(대표 이재원) 소속 설계사는 지난 2021년 6월부터 9월 사이 계약자 4명에게 선납금 명목으로 1억 478만 원가량을 받아냈다. 

KB라이프(대표 이환주) 설계사도 같은 해 이런 방식으로 4천만 원 넘는 보험료를 챙겼다. 

신한라이프(대표 이영종)에선 추가납입 보험료를, 한화생명(대표 여승주)에선 계약자 8명의 보험료를 유용한 사례도 나왔다. 

반대로 88건의 보험계약에 대한 보험료 4천96만 원을 대신 내준 KB손해보험(대표 김기환) 설계사도 적발돼 등록 취소 조치 됐다. 

심지어 보험업 법상 설계사는 가입자에게 특별이익을 제공해서도, 또 그걸 약속해서도 안 되는데, AIA생명(대표 네이슨 촹) 소속 설계사는 지난 2018년 9월 보험계약 1건을 모집하면서 "2년 뒤에 해지하면 그동안 낸 보험료 2천694만 원과 보험료에 대한 이자 188만 원을 돌려주겠다"고 한 것으로 드러나 업무정지된 사례도 있다. 

이 밖에도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보험금이 나오는 간병연금서비스 특약에 대해 "60세가 되기만 하면 받을 수 있다"며 상품설명 의무를 위반한 신한라이프 소속 설계사도 제재 조치를 받았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