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

[엔디엔뉴스 조창용 기자] 사단법인 세계판소리협회(이사장, 채수정)가 주최하고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이 다가오는 11월 7일부터 8일 양일간 오전11시 부터 오후9시 까지 서울 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 홀에서 국악공연의 새 지평을 열어갈 감동과 환희의 ‘제1회월드판소리페스티벌’ 팡파레를 울린다.

사단법인 세계판소리협회 이사장 채수정

판소리 유네스코 등재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판소리를 주제로 하는 국제음악축제로, 60명의 소리꾼과 20명의 고수(鼓手), 10명의 사회자가 이틀간에 걸쳐 20시간의 릴레이로 진행되는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은 기존의 틀을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새 역사를 쓰려는 참가자들과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 조직위원회'의 열정과 투혼으로 벌써부터 서울 장안이 들썩인다.

“이제는 우리가 나서서 한국의 전통 성악 판소리를 알릴 때입니다”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은 지난 6월 공모를 통해 소리꾼을 모집했다.
소리꾼은 남녀노소와 국적, 장애인과 비장애인, 전공의 여부를 불문하고 10살의 초등학생부터 90세의 소리꾼까지 다양한 세대가 영상 오디션을 거쳐, 외국인으로는 안나 예이츠(독일), 마포 로르(프랑스), 헤보디얀 크리스티나(아르메니아), 알리셔푸르 마후르(이란), 리설 위안(중국) 등 5명이 선발됐고, 내국인으로는 박해준(교직, 정년퇴임) 씨, 강재희 군을 비롯한 장애인 5명과 판소리 동호인 등 총 60명의 소리꾼이 선발되어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에 참가한다.

고수로 참가하는 20명의 고수들은 무형문화재 박근영, 박시양 선생 등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고수 20명이 참가하고, 사회자는 국악계의 프리마돈나 박애리 씨를 비롯한 ‘난감하네‘의 주인공 김나니, 경기민요 소리꾼 김용우, 조선판스타 김선옥, 판소리학회장 최혜진 씨 등 10명이 10개 그룹으로 나누어 프로그램 사회를 맡아 진행한다.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은 1일차 5개 그룹과 2일차 5개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고 부대행사로 워크샵, 전시, 체험 등으로 나누어 크라운해태홀 로비, 지하 연습실, 야외마당 등에서 다채롭게 진행된다.

워크샵의 ‘얼씨구 학당’은 주제인 판소리를 4개의 파트로 나누어 판소리 기초부터 심화까지, 대상별 맞춤 판소리 워크샵으로,
Ⅰ. 판소리 워크샵은 사)세계판소리협회 수석이사이자 국제담당 이사이며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홍보가’ 이수자인 민혜성 이사가 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Ⅱ. 판소리 및 남도민요 강습은 시민을 대상으로 사)세계판소리협회 정회원이자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박사인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 이수자 정수인 선생이 진행을 맡고

Ⅲ. 판소리 창작자 되기 과정은 판소리 배우이자 국제연극제 그랑프리상을 수상하고 이데일리 문화대상 국악부문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한 박인혜 선생이 판소리 창작자의 꿈을 실현시킬 밑밥을 던진다.

Ⅳ. 글로벌 판소리를 향하여 과정은 전주세계소리축제 집행위원장, 문화재청 무형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인 국민대학교 김희선 교수가 판소리의 세계화를 위한 비전을 제시한다.

부대행사로 전시장에서는 2023년 판소리학회 수상작 및 유네스코후보 등재 논문과 포스터를 전시하고, 체험행사로 한국의 오방색, 전통문양 도안 등을 활용한 나만의 부채 만들기로 판소리 연행의 필수 요소인 부채의 의미를 전달한다.

한국의 전통머리 장식을 체험하고 인생 네 컷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즉석 인화 포토 부스를 설치하여 ‘최신 유행에 밝다’라는 의미의 ‘힙’과 전통을 의미하는 ‘트레디션‘의 신조어 ’힙트레디션‘의 추세에 맞게 우리의 전통문화가 고리타분하지 않고 힙하다고 여기는 MZ 세대의 맞춤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의 공연이 새 지평을 여는 매머드급이다 보니 참여자들의 에피소드도 감동적이고 아름답기까지 하다.

안나 에이츠는 독일인이다. 영국의 런던 대학에서 학부과정은 인류학, 석사과정은 정치학, 동아시아 문화정책을 연구하다 판소리의 매력에 빠져 2013년 박사학위 주제를 판소리로 택하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국악과 조교수로 학생들에게 판소리를 가르치는 교수로 재직중이다.

”판소리를 배우는데 큰 효과는 산공부에서 느껴요. 겨울이나 여름에 일주일에서 한달씩 산에 들어가서 하루 종일 소리하는 것이 확실히 목을 만드는 것에 제일 큰 도움이 된다“는 안나 에이츠 교수.

소리꾼 안나 예이츠, 마포 로르

마포 로르는 프랑스인이다. 판소리에 반해 프랑스에서 2017년 한국까지 오게 된 카메룬 출신 마포 로르(39세)는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대학원에서는 회계 감사를 전공하고 프랑스 현지 삼성전자와 코카콜라에서 경영 코스트를 관리하다 2015년 주 프랑스한국문화원에서 운명같은 판소리를 만나게 됐다고 한다.
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2주동안 열리는 ‘판소리워크샵’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민혜성 명창의 판소리 공연을 보고 판소리에 빠져 “어떻게 하면 판소리를 배울수 있는지 묻자” “판소리를 배우고 싶다면 한국으로 와야한다”라는 말에 ‘제가 한국에 가면 판소리를 가르쳐 주실수 있으세요?“라고 묻자 ”오케이“라고 하는 말에 2년동안 돈을 모아 가족들을 설득했다고 한다.
2017년 한국으로 오게 된 마포 로르는 민혜성 명창에게 소리를 배웠고 일년에 두 번하는 산공부를 시작해 새벽부터 밤까지 피나는 연습을 했다고 한다.

2018년 파리 엘리제궁 국빈 만찬 때 문재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 앞에서 공연했고, 고향인 카메룬의 한국대사관에서도 공연을 했으며, 2019년에는 전국판소리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다문화부문)을 수상했으며 2021년에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에 입학해 판소리를 배우고 있다. “판소리에는 옛날 단어와 한자, 사투리가 많아 어렵다”라고 투정을 부리는 마포 로르.

리셜 위안(중국)은 전남대학교 국악학과 박사과정 중에 있고, 크리스티나(아르메니아) 양도 전남대학교 국악학과 박사과정에 재학중이며, 알리셔푸르 마후르(이란) 양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에서 이론을 전공하고 있다.

'월드판소리페스티벌'에는 다섯 명의 장애인이 소리꾼으로 참가한다.

‘월드판소리페스티벌’ 판소리 20시간 릴레이 4그룹에 참가하는 ‘최준’(34세) 씨는 생후 30개월에 발달장애자폐증후군 2급 진단을 받았다. 타인의 도움없이는 혼자는 생활조차 어려운 더구나 자폐성 장애는 낯선 사람과 어울리지 못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 나오지 못한다. 하지만 최준 씨는 장애를 딛고 자신과 같은 조건의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힘을 주기 위해 작곡 활동과 편곡도 하며 노래도 부른다.

11월 3일에는 남산국악당에서 아카펠라 그룹 ‘바닥소리’와 '춘향'을 공연하는데 공연의 모든 곡을 작곡하거나 편곡했으며,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판소리 피아노 병창‘을 창시한 작곡가 이기도  하다.

소리꾼 최준, 강재희

‘월드판소리페스티벌’ 7그룹에서 출연하는 소리꾼 강재희(19세 방산고 3년) 군은 미숙아로 태어나 낮은 시력과 폐활량으로 목소리까지 문제가 있었지만 판소리를 시작하고부터 폐활량도 좋아지고 목소리도 정상인과 같은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고 한다.
각종 국악경연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으로 수상하는 등 자신과 같은 이웃들에게 장애는 극복할 수 있다며 "행복한 판소리로 희망을 주고 싶다"고 참가 소감을 말했다.

이 공연의 최고령 출연자인 국립창극단 단원이었던 윤충일(90세) 옹은 자신의 제자인 초등학교 4학년 최슬아 양과 합동공연으로 2일차 7그룹에 출연한다.

2그룹과 6그룹 7그룹에는 3남매인 변관영, 변서영, 변서빈 남매가 출연하고 3그룹에는 최연소 출연자인 방년 10세의 김진현 군이 출연하기도 하며, 자신이 주인공으로 출연했던 영화 ‘소리꾼’의 주인공 이봉근 영화배우가 실제의 무대에서 판소리를 한다.

금년, 부산에서 세계적인 음악가들과 세계적인 음악축제의 무대인 ‘부산마루국제음악제’에서 “정자경 앙상블 콘서트‘로 국악의 아름다움을 세계인에게 들려주었던 운사당(雲絲堂) 대표 정자경 명창도 가야금병창으로 2그룹에서 우리 모두를 행복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2호 판소리 심청가 예능보유자인 유영애 명창의 소리로 시작하는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은 송재영 문화재의 소리를 마지막으로, 울려퍼지는 감동적인 피날레가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에 참가한 참가자들과 이 공연을 준비하기 위해 숱한 시간을 땀으로 적신 사단법인 세계판소리협회(이사장, 채수정)의 노력이 세상에 울려 퍼져 “이제는 우리가 나서서 한국의 전통 성악인 판소리를 알릴 때입니다”라는 바램이 결실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