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감 출석…6연임 물건너가나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엔디엔뉴스=조창용 기자] 올해 6월 핀테크 기업 인덱스마인은 한국투자증권을 공정거래법상 불공정거래행위 혐의로 공정위원회에 고발했다. 인덱스마인은 한국투자증권이 일방적으로 업무위탁 계약해지를 통보한 시점이 업무위탁 계약서상 인덱스마인의 동일 목적·기능 제공 서비스를 한국투자증권이 독자적으로 개발해 카카오뱅크에 탑재한 시점과 맞아떨어진다고 한국투자증권의 기술탈취 의혹을 제기했다. 정일문 대표는 국감에서의 그의 발언이 6연임을 결정짓는 데 변수가 될 수 있다.

국회에 따르면, 정무위원회 국감 증인 명단에 당초 25일 오전만 해도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이 증인 명단에 올랐으나 여야 간사 협의 과정에서 계열사 정일문 대표로 대상이 바뀐 것으로 전해졌다. 정 대표는 이로써 26일 열리는 공정거래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국감에 참석하게 됐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해당 의혹과 관련, 올해 7월 공정위에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경실련은 당시 "인덱스마인이 한국투자증권에 배타적 용역 제공을 위해 지출, 발생한 비용이 최소 12억 원을 상회했다. 12억 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한국투자증권의 이벤트 대행 업무를 했으나 돌아온 것은 1800만 원이라는 투입 비용 대비 턱없이 적은 돈과 일방적 계약해지 통보였다"며 "해당 사건은 자본력을 가진 대기업이 시장에서 힘을 남용한 악성 불공정 사례라고 판단, 공정위에 엄정 조사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밖에 한국투자증권은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 대유플러스에 대한 부실 실사 논란에도 휩싸였다.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 대유플러스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후 두 달여 만인 지난 9월 25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하면서다. 대유플러스가 2022년 3월 300억 원 규모로 발행한 제12회차 BW에 대한 조기 상환 청구액을 지급하지 못하자 법원은 포괄적 금지 명령과 재산 보전 처분 명령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대유플러스 주식 매매 거래도 정지된 상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