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완(茶碗)의 '쟁이'가 되기 싶은 진묵 김상곤 공예가의 개인전 '찻 그릇전'이 오는 9월 4일부터 11일까지 서울 강남구 논현교에 위치한 갤러리 에아(Gallery Ea)에서 열린다.

40여년을 흙과 불 그리고 자신의 정신과 함께 끝이 없는 다완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공예가로 스스로 쟁이가 되어 오늘도 미완(未完)의 다완을 빗고 있는 진묵 김상곤 선생은 현재 명성이 높은 예술장인들만이 모여 있는 전북 무주군 전통공예테마파크 내에 위치한 '진묵도예'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진묵 선생은 대한민국을 빛낸 21세기 한국인상을 비롯해서 전국다도기 공모전 대상, 대한민국 남북통일 예술대전 금상 등 굵직한 상을 휩쓸만큼 도자공예 분야에서는 그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茶)와 관련된 작품을 하다보니, 다도(茶道)에도 남다른 애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 연유에서 인지 이번 전시 역시 찻사발, 즉 다완 전시가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그가 빗어낸 작품속 다완에는 그 어디에도 없을 것같으면서도 우리에게 익숙한 자연스러움을 담고자 혼신의 노력을 다한 작가의 정신이 담겨져 있다. 이에 김상곤 작가는 오랜 시간 동안 다완을 빗어 왔지만, 빗을 때마다 자신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을 만큼의 희열에 빠져 있다고 했다.

진묵 선생은 고등학교 미술반 활동을 하면서 알게된 당시 홍익대 교수로 활동중인 신상호 교수가 운영하는 부곡도방에서 한달간 작품을 할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면서부터 시작된 도공의 꿈은 대학 진학 후 학교에서의 배움에 답답함을 느껴 대학3학년 때 직접 가스 가마를 구매하여 도자 공방을 운영할 만큼 열정을 보인 덕분에 누구 보다도 일찍히 도자기(흙)와 불(火)의 무한한 관계를 깨닫게 되어 지금도 가마불에 대해서는 죄고임을 자부 할수 있다고 한다.

그의 이런 완벽함은 다완만을 위한 전통가마를 직접 만들수 밖에 없게되었으며, 전통가마로 다완 작업을 할때면 시간이 며칠씩 걸리지만, 피곤함은 커녕 희열로 가득찬 쾌락을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가 깨달은 것은 오랜시간 옛 선조들이 이어온 도공의 모습이 보이면서 나아가 '정호다완'이라면 일본인들이 죽고 못산다는 이유를 깨닫게 되면서 이것이야 말로 바로 우리 민족이 가진 위대한 문화 유산임을 깨달았다고 했다. 

물론, 그의 다완 작업이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진것은 아니다. 일찍이 현장에 뛰어 들어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은 진묵 선생은 대학 졸업 후 곧장 당시 우리나라 도예 산업이 활성화 될 시기인 1991년 이천 도예촌에 대량 생산체제를 갖추고 승승장구 하던 중, 화재로 인하여 모든 것을 잃게되었지만, 이를 계기로 다양한 생활자기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면서 '정호다완'이라는 찻사발을 접하게 되었다고 한다.

차(茶)문화가 발달한 일본에서 천왕마저 절을하며 신을 모시듯하며, 국보로 삼을 만큼 예우를 받는다는 '정호다완'이나 토요토미 히데요시가 조선에서 가져간 찻잔의 생김새와 새겨진 문양을 탐미하며 경탄하면서 차를 즐겼다는 '이도다완'까지 이는 모두가 우리의 선조가 만든 '막사발'을 지칭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말에 막국수나 막걸리 등으로 일컫는 '막'이라는 말은 '마구', 어쩌면 아무 생각이 맘대로 만들어 낸듯 하지만, 그렇다고 누구나가 아무렇게 만들어 낼수 없는 것이 바로 '막사발'인 셈인데, 여기서 '막사발'이라는 말은 일본인들이 우리의 것을 천하게 여겨 낮춰 부른 말이라고 하나, 정작 자신들은 국보 내지는 보물급으로 귀중하게 여겼다고 하니, 일본인의 이중성을 엿 볼수 있다.

진묵 김상곤은 그런 막사발(찻사발)에 진심을 담고 있다. 왜냐하면 그가 만나는 찻사발에는 욕심이 없다는 것이다. 그런 욕심없는 찻사발을 만들면 만들수록 자신의 마음이 비워지고 도예라는 거창함도 비워지면서 가장 자연스러운 있는 그대로의 자연스러운 선(線)을 만나게되고 그 선이 바로 가장 아름다운 선(線)임을 강조하고 있다.

"흙속에 묻혀 사는 것은 마치 숨겨진 보석을 찾는것과 같다"는 진묵 김상곤 선생의 흙과 불, 그리고 그의 '쟁이'정신이 찾아내고 있는 보석같은 작품들 '찻그릇'전은 오는 4일부터 11일까지 강남구 논현로 102길 19에 위치한 갤러리아 에아(Gallery Ea)에서 만날수 있다.

 

▲진묵 김상곤 선생의 주요 약력

부곡도방에서 도예 입문 후 단국대 도예학과 졸업. 명지대 산업대학원 조다기 기술학과 수료.

현, 진묵도예 운영    현, (주)제이엠 세라띠끄 운영

대한민국 남북통일 예술대전 심사위원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선정에 따른 심사위원

우수기술숙련자 선정

도자공예기능사 취득

[알기 쉬운 가스가마 소성 방법]저서, 출판

[나만의 유약만들기] 저서, 출판

전라북도 공예품 대전 금상

전라북도 의회 표창장

한민족 문화예술 대전 서울시장상(대상)

대한민국 남북통일 세계환경예술대전 통일부 장관상

대한민국향토문화예술대전 국회부의장상

대한민국을 빛낸 21세기 한국인상 수상

대한민국 남북통일 예술대전 금상 외 다수

전국 다도구 금상

중국 경덕진 이천도자기조합대표 참가 및 전시

진묵 김상곤 차(茶)그릇전 (최북미술관)외 개인전 10여회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