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앨라배마 지역 인력채용 환경보호 강화 요구도

美 조지아 현대기아차 공장 [사진=연합뉴스]
美 조지아 현대기아차 공장 [사진=연합뉴스]

[엔디엔뉴스=조창용 기자] 조지아와 앨라배마주(州)에 대규모 공장을 건설하는 현대자동차에 대해 美 노동단체들이 압박에 나섰다. 현대 측에 일종의 단체협약을 맺자면서 협상 시작을 제안했다. 현대의 조지아 앨라배마 공장에 현재 노조가 결성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단체협약'이라는 단어 자체가 어울리지는 않지만, 지역 노동자 교육이나 환경 보호와 같은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협약을 하자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는 27일(현지시간) 미국 노동총연맹산업별조합회의(AFL-CIO)와 전미자동차노조(UAW) 등 대형 노조들이 지역·환경 관련 시민단체와 함께 현대차 미국법인에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현대차와 협력업체들이 조지아와 앨라배마에 건설하는 전기차 관련 공장과 관련해 일종의 단체협약을 맺자는 것이 서한의 골자다.

NYT는 지난해 미국의 전기버스 생산업체 '뉴플라이어'도 노동·시민단체들과 비슷한 내용의 협약을 맺은 사례가 있다고 전했다.

뉴플라이어의 협약에는 새로 고용하는 직원의 45%를 여성이나 소수인종, 제대군인 등에게 할당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미국의 대형 노조들은 현대차 미국법인과의 협약 체결에 전략적으로 공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현대와 협약을 체결한 뒤 역시 새 공장에 노조가 결성되지 않은 상태인 메르세데스-벤츠나 BMW 등 다른 외국 자동차업체를 다음 목표로 삼겠다는 취지다.

마이클 스튜어트 현대차 미국법인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우리의 우선순위는 미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공헌하는 직원들의 안전과 복지"라는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