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샤워기(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
비타민 샤워기(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

 

수돗물 속 이물질 제거는 물론이고 피부 관리를 위해 비타민샤워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비타민샤워기는 샤워기에 필터와 비타민 캡슐이 장착돼 있는 제품으로, 수돗물 속 녹물, 중금속, 불순물 등을 걸러내고 비타민C로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비타민샤워기를 잘못 구매하면 오히려 피부는 물론이고 건강까지 해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비타민샤워기에 장착되는 필터는 대부분 세디먼트필터인데 이 필터가 미세 세균, 미세 플라스틱을 거를 수 없기 때문이다.

수돗물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플라스틱과 세균이 존재한다. 실제로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와 뉴욕주립대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전세계 83%의 수돗물 샘플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세계 14개국 도시의 수돗물 샘플 159개를 조사한 결과 2.5㎛의 미세 플라스틱이 128개에서 발견됐다.

이러한 미세 플라스틱은 구강뿐만 아니라 땀샘, 모낭 등 피부 장벽을 통해서도 체내로 흡수될 수 있다. 수돗물 속 미세 플라스틱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장, 간 등 장기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중국 난징대학교 융펑 덩 연구팀이 실험 쥐에 미세 플라스틱을 노출시키자 간에서 염증 반응이 나타났으며, 지질 대사 장애가 발생했다.

그렇다면 수돗물 속 미세 플라스틱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전문가들은 비타민샤워기 중에서도 중공사막필터가 장착된 제품을 쓰면 수돗물 속 미세 세균, 미세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중공사막필터는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한 기공이 수억 개 존재하는 실처럼 생긴 필터이다. 흔히 가정용 정수기, 초순수 제조공정, 의료용 인공신장기 등에 사용되는 필터로 우수한 정수력을 자랑한다. 이러한 중공사막필터는 기공의 사이즈가 0.08㎛로 미세 플라스틱보다 작아 효과적으로 걸러내 깨끗하고 안전한 물로 정수할 수 있다.

피부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비타민샤워기를 잘못 사용하면 미세 플라스틱, 미세 세균 등을 걸러내지 못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이에 비타민샤워기를 구입하기 전 장착된 필터를 확인해야 하는데, 세디먼트필터보다 기공 사이즈가 작은 중공사막필터로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