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홀몸노인 돌보는 첨단장비 구축 추진
청양군, 홀몸노인 돌보는 첨단장비 구축 추진
  • 이명선 기자
  • 승인 2020.04.0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이상신호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응급상황 대처 -

충남/NDN뉴스 이명선 기자 = 청양군이 올해 사업비 1억원을 투입, 홀몸노인 300세대를 대상으로 응급상황을 감지해 전송하는 첨단 알림장비(사물인터넷)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을 구축하면 설치된 각각의 장비를 무선통신망으로 연결해 수집되는 정보를 실시간 점검분석하면서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설치장비는 거주 노인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와 전송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응급상황 발생 시 사회복지사 등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집안의 온도나 조도, 습도를 인식할 수 있어 화재나 여름철 혹서, 겨울철 혹한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군은 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지난 2일 청양지역자활센터 회의실에서 수행기관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효율적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생활반응 감지를 위한 사물인터넷 장비 설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연결, 실시간 모니터링, 응급상황 신속대처 등 빈틈없는 건강안전 알림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군 관계자는 청양지역은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의 34%를 차지하고 홀몸노인 또한 3350여명에 이를 정도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고독사 예방 등 사회적 돌봄시스템 강화를 위해 민관 역량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이명선 기자  leems015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