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가장 효과적으로 홍보되는만큼 지금보다 더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은 고객이 나에게 와야하는 이유와 타깃이 명확해야 합니다."

돈버는마케팅 김민정 대표는 개인샵을 운영하면서 어떻게 하면 더 사업이 잘될까? 고민을 하던중 마케팅을 배우기 위해 무작정 개인블로그를 시작했다.
그러던중 상위노출과 관련해 전국 수많은 마케팅강의와 또 각 중견 기업 회사 대표님들과의 만남을 통해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적용사례등을 보고 배우고 활용해 봄으로써 이론과 실전의 차이를 몸으로 체험하였다고 한다.
 
개인샵를 운영하면서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나에게 와야하는 이유와 명확한 타깃(고객)에게 포스팅을 하자 고객들의 반응이 달리지기 시작하였고 쪽지와 댓글 그리고 전화로 예약문의가 빗발치는 것을 보고 너무나 뿌듯했다는 것이다. 나에게 와야하는 이유와 고객과의 소통하는 마케팅으로 샵을운영한지 12개월차에 김대표는 꼭 상위노출이 아니더라도 나의 명확한 타깃이 있고 그들에게 내가 그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수 있다면 고객은 나에게 오게 되어있다고 말했다. 김대표와의 인터뷰다.

Q. 개인 사업자들의 마케팅이란? 

A. 단순히 상위노출, 페이지유도, 판매로 이루어져 있기때문에 결국 경쟁업체와 가격경쟁 즉, 최저가 판매를 피할수 없고 결국 자본이 많은 업체에 밀려 문을 닫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Q. 가격경쟁을 피하기 위한 방법은? 

A. 좋은 제품을 만들었다고 판매가 갑자기 늘어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이 안다고 해서 판매 실적이 늘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개인 사업자분들은 왜 고객이 나에게 구매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에 제대로 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에서 낭비와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거나 진행 전이라면 앞으로 마케팅 캠페인들이 산으로 갈 위험이 크다는 것을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

Q.돈버는마케팅의 김민정 대표의 마케팅이란? 

A.모든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마케팅을 통해 세일즈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필요로 하는 고객분들에게 원하는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 타깃 고객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리는 마케팅이 필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전국을 다니며 마케팅 교육을 배우는 과정에서 마케팅의 본질적인 내용보다는 상위노출에 치중하는 마케팅교육이 대부분이었고 이마저도 재대로 가르치는 곳은 정말 몇명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김대표는 창업을 한 후 실적(매출)이 잘 나와야만 안정적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고 또 내가 노력하는 만큼 수익이 되어야 내 생활과 가족의 생활이 안정된다. 만약 수익이 안정적이지 못하면 직장생활 할때보다 경재적으로 더욱 힘들어 질 것이고 스트레스 또한 배가 되기 때문에 그만큼 마케팅이 중요한 시대라고 이야기 한다.

이론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낸 성과를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자 돈버는마케팅 교육을 진행하기로 결심한 것이라고한다. 사실 실패 당시 가족들에게 너무 큰 상처가 되었기때문에 많은 분들과 공유함으로써 실패 경험을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 더 크다고 한다.

Q. 크리스마스 팔당대교의 기억

A. 첫 창업에서 아주 큰 사업 실패를 경험했었다. 당시 아이들 유치원비는 고사하고 당장 먹을 쌀 값도 없을만큼 처절했다. 가족과 지인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할 연말 크리스마스에  팔당대교위에서 극단적인 생각까지 했었다. 다행히 가족과 지인들의 도움으로 작은 샵을 운영 할 수 있게 도움을 받았고 이때부터 첫 사업의 실패 원인을 하나씩 찾았다. 그리고 최종 결론이 결국 마케팅(세일즈)의 실패가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결론에 도달을 했고 그때무터 마케팅(세일즈)에 올인하기 시작했다.

Q. “물어볼 것이 있는데요, 저도 알려주세요!”

A. 누군가에 알려줘야 할 때 내가 더 많은 것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그 때부터 더 배우기 시작했다. 마케팅부터 영업까지 배우고 나니 보이는 것도 그렇고 성과도 많이 달라졌다. 수 많은 분들이 창업과 부업을 시작한 지 오래 되지도 않았고 수익이 나고는 있었지만 자신 혼자도 건사하기도 힘든 상황이어서 수익도 높이고 안정적인 사업과 부업을 이어 나갈수 있게 해주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했다. 재창업에 들어간 비용은 가족과 지인들의 도움으로 많이 들지 않았지만 안정적이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 마케팅교육에만 처음 1년동안 8천만원이상 투자를 했고, 지금도 매년 5천만원 이상은 교육에 투자를 하고 있다. 다양한 강의와 중견기업 대표님들과의 만남을 통해 배우고 사업에 적용해 수익을 크게 향상시키며, 배울 때는 대통령도 학생이라는 생각으로 차근차근 배우고 지난 날의 시행착오를 두번다시 겪지 않고 수익을 낼 수 있게 만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직접 경험하고 배운 것을 알려주고 자신보다 더 빠른 시간 안에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고 성과를 보여주는 수강생을 보면 너무나 이 일을 하는것에 대한 보람을 느낀다.

Q. 항상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해온 김 대표이지만 언제나 쉽고 좋은 일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A. 김대표는 “사업을 하면서 가장 힘든 것은 사람과의 일입니다. 첫 수강생을 무료로 알려주었는데 무료로 알려주니 열심히 하지도 않고 나중에는 좋은 거 배웠다하고 연락도 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했죠. 개인적으로도 다른 곳에서 배워본 결과 직접 내가 비용을 지불하고 열심히 배웠을 때가 더 성과도 빨리나고 그 교육의 가치를 소중하게 느끼게 됩니다. 
첫 수강생 이후로는 정규교육 수강생에게는 자신히 투자한 만큼 열심히 할 수 있는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열심히 배워서 항상 성과를 내고 감사하다고 하는 수강생들이 있어 가르치는 보람을 느낍니다. 이것이 교육자의 보람인 것 같습니다.

Q.김 대표에게 마지막으로 창업가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자신만의 사업을 계속 했으면 좋겠어요. 내가 가진 유형의 상품이 없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정보는 누군가에게는 꼭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니까요. 정보의 과도한 홍수속에 정말 유용한 정보는 사실 얼마 없거든요. 마케팅으로 돈버는 방법이야 제가 알려드리면 되는 것이니 자신만의 사업아이템으로 열심히 운영하시고 아직 시작조차 하지 않았다면 조금 더 늦어지기 전에 내가 하고싶은 것이 생기면 바로 시작하는 용기가 있으면 더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고민하는 시간도 기회비용이니까요. 
내가 하고싶은 것을 시작하는 시간을 늦출수록 늦어진 시간만큼 돈과 행복도 버린 것이니까요. 도전이란 것은 별거 없는 것 같아요. 결과론적으로 좀 더 빨리 행복해지는 것이 도전이라고 정의하고 싶어요. 기자님도 원하시는 것이 있으면 지금 당장 도전하세요.

젊은 대표의 이야기에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진심’이었다. 진심어린 열정뿐만 아니라 자신의 수강생들을 진심으로 생각하는 마음이 그의 눈 빛, 몸 짓, 목소리, 마음에서 타고와 지금 인터뷰 기사를 쓰고 있는 필자의 손가락 끝에까지 전해진 느낌이다.

언제나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했던 필자에게도 큰 영감이 되었던 하루. 나는 오늘 어떤 행복을 찾고 어떤 도전을 할 것인가를 스스로에게 묻는다. 새로운 내일을 기대하려면 새로운 내일을 만드는 것은 나라는 사실. 필자와 독자 모두에게 새로운 내일을 만들기 시작하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