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광역시의회(의장 이용범)가 27일 개최한 제241회 의정아카데미 청소년 의정교실에 인천만석초등학교(동구 제물량로 소재) 학생회 임원 26명이 참가했다.

학생들은 이날 시의회의 구성과 하는 일과‘개회’ 및 ‘산회’등과 같은 생소한 의회 용어에 대한 사전안내와 함께 모의의회를 개회해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했다.

모의의회 체험 전 전문 강사로부터 발표력 향상을 위한 스피치 특강을 받은 학생들은 5분 자유 발언, 시정질문 등을 몸소 체험하였으며 조례안 상정 후 열띤 찬반토론 및 다수결 투표를 통한 의사 결정 과정에도 참여했다.

사전에 회의 시나리오로 연습 후 의정아카데미에 참여한 인천만석초등학교 학생들은 “시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고, 민주주의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중학교에 가서도 또 의회에 오고 싶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한편, 남궁형 의원은 이날 청소년 의정교실에 참석한 학생들을 위한 인사말에서 “제241회 의정아카데미 청소년 의정교실에서 시장, 시의원, 공무원 등 역할을 맡은 학생들의 발언하는 모습이 밝고 씩씩했다.”고 칭찬하고,“인천만석초등학교 학생 모두 본인이 원하는 꿈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학창시절에 좋은 체험을 많이 하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