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와 삼성전자의 8K TV를 둘러싼 다툼이 점점 극심해지고 있다.

 

LG전자가 지속적으로 삼성전자 8K TV의 화질을 문제삼자 삼성전자도 LG전자 8K TV는 관련 콘텐츠를 제대로 구현 못한다고 역공에 나섰다.

 

LG전자는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9에 이어 17일에도 ‘선공’을 날렸다. 이날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디스플레이 기술 설명회’를 개최한 LG전자는 자사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4K TV와 삼성 QLED 8K TV를 나란히 전시해 화질을 비교했다.

 

IFA에서 삼성전자의 QLED TV와 자사 나노셀 LCD TV를 비교하며 QLED가 LCD TV에 불과하다고 표현한 것처럼, 이번에는 삼성전자의 8K는 ‘진짜 8K’가 아니라고 부각시킨 것이다. 시연에서 두 TV 모두 밤하늘에 별빛이 반짝이는 영상을 틀었지만 삼성 QLED TV로는 별이 잘 보이지 않았다.

 

LG전자는 삼성 QLED 8K TV의 화질선명도(CM) 값이 지난해 제품은 90%였지만 올해는 12%로 급격히 떨어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LG전자는 지난해에 비해 삼성 TV의 CM값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로 시야각 개선에 따른 부작용을 들었다.

 

LG전자 HE(홈엔터테인먼트) 연구소장 남호준 전무는 “경쟁사(삼성전자) 패널이 시야각에서 LG전자 대비 좋지 않아 시장에서 꾸준히 이슈가 됐다”며 “올해 나온 삼성 TV의 시야각이 지난해보다 좋아졌고, 이를 보완한 데 따른 부작용이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의 설명회에 이어 삼성전자도 이날 서초구 서울 R&D캠퍼스에서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 용석우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8K 화질 설명회’를 열어 LG전자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IFA에서는 무대응으로 일관했지만 연이은 공격에 대응이 불가피하다고 본 것이다. 삼성전자는 우선 LG전자가 강조하는 CM값에 대해 8K TV 기술을 판단하는 잣대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CM은 1927년에 발표된 개념으로 초고해상도 컬러디스플레이의 평가에는 적합하지 않다”며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도 2016년 CM값을 최신 디스플레이에 적용하기에는 불완전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삼성 QLED 8K TV는 국제표준기구(ISO)가 규정한 해상도 규정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독일 화질 인증기관 VDE의 인증도 받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LG전자의 공격을 방어한 뒤 역공에 나섰다. 시연을 통해 LG 8K OLED TV가 8K 콘텐츠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8K 이미지 파일과 동영상을 양사 8K TV에 동시에 띄운 뒤 LG전자 제품의 글씨가 뭉개지거나 화면이 깨지는 장면 등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양사의 8K 충돌은 향후 글로벌 TV 시장의 주도권 장악에 8K가 관건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콘텐츠 부재 등으로 8K TV 시장은 급성장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지만 관련 콘텐츠가 다수 나올 조짐을 보이고 4K 이하 콘텐츠를 8K로 전환하는 ‘업스케일링’ 기술이 활성화하면서 8K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점쳐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로벌 TV 업계에서 중국, 일본의 맹추격을 뿌리치기도 벅찬 마당에 ‘집안 싸움’은 부적절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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