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성수기 기간 중 인천공항 역대 일일최다 여객 1위에서 4위까지 차지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는 올해 하계 성수기 특별 교통대책 기간인 7월 19일부터 8월 18일까지 31일 간 654만 명, 하루 평균 21만 1천 명의 여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하며 성수기 역대 최다기록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올해 하계 성수기 기간 중 인천공항을 이용한 전체 여객은 654만 1,421 명, 일평균 여객은 21만 1,014 명으로, 전년도 하계 성수기(`18.7.21~8.19, 총 30일) 일평균 여객 19만 9,202 명 대비 5.9% 증가해 역대 성수기 일평균 여객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전 최고기록은 지난 2018년 설 연휴 기간 일평균 여객 20만 2,080 명이다.

특히, 이번 하계 성수기 기간에는 7월 28일(일) 일일여객 22만 6,496 명을 기록하며 개항이후 역대 최다 일일여객 기록을 경신(이전 최고 기록은 2019년 2월 2일에 기록한 22만 5,249 명) 한 이후, 불과 일주일 만인 8월 4일(일)에 일일여객 23만 4,071 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다 일일여객 기록을 다시 한 번 경신하는 진기록을 낳기도 했다.

인천공항을 이용한 일일여객이 23만 명을 넘은 것은 2001년 인천공항 개항 이후 처음 있는 일로, 이번 성수기 기간 중에는 23만 명을 넘은 8월 4일(23만 4,071 명) 외에도 22만 명을 넘은 날이 4일(`19.7.21, `19.7.28, `19.8.2, `19.8.3, `19.8.18)에 달해 인천공항의 역대 일일최다 여객 1위에서 4위까지를 차지했다.

올해 성수기 기간 중 출발여객이 가장 많았던 날은 7월 28일(일)로 11만 8,460 명을 기록했으며, 도착여객이 가장 많았던 날은 8월 4일(일)로 12만 246 명이 인천공항을 이용했다.

터미널별로는 제1여객터미널 이용객 464만 7,384 명(일평균 14만 9,916 명), 제2여객터미널 이용객 189만 4,037 명(일평균 6만 1,098 명)으로 여객이 고르게 분산(1터미널 : 71%, 2터미널 : 29%)되어 터미널 혼잡이 대폭 완화되었다.

뿐만 아니라,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상주기관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성수기 기간 중 △일부 출국장 조기 개장 및 연장운영 △공항철도 추가편성 △임시주차장 추가 확보(기존 32,542면에 임시주차장 7,568면 확보 → 총 40,110면 운영) △현장 안내요원 추가배치 등 분야별 성수기 특별수송대책을 실시했다.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상주기관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여객흐름, 주차 및 대중교통, 시설운영, 여객안내 등 공항운영 전 분야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터미널 혼잡과 여객불편을 최소화하고 성수기 기간 중 무사고 ‧ 무결점 공항운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인천공항공사는 사설주차대행업체의 불법영업으로 인한 여객피해를 근절하기 위해 '불법 사설주차대행 호객행위 집중단속 및 피해 예방 안내 캠페인'을 실시하고 기내 반입 금지물품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는 한편, 수하물 처리시설(BHS) 등 공항 주요시설을 포함해 기도실, 수유실, 유아시설 등 여객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및 시설점검을 완료하고 셔틀트레인 등 여객혼잡상황 발생에 대비한 비상훈련도 실시하는 등 성수기 기간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만전을 기했다.

뿐만 아니라 인천공항공사는 7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소냐, 아이비, 린, 김용진 등 정상급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여하는 여름 정기문화공연 'TIMELESS Summer Concert'를 개최하고, 인천공항 면세점 에어스타 애비뉴 (Airstar Avenue)에서는 인천공항 면세점 구매고객을 위해 8월 18일까지 여름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인천공항을 찾으시는 여객들을 위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하였다. 제2여객터미널 면세지역에서 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3차례(12:00 / 13:30 / 15:00) 진행되는 '인천공항 수문장 교대식'도 국내․외 여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활주로와 계류장 지역(항공기 이동지역)에 살수작업을 진행하는 등 폭염대비 공항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했다.

폭염시 활주로 살수 작업이 중요한 이유는 기온 상승으로 활주로 포장면이 팽창하게 되면 쇼빙(Shoving) 현상이라고 불리는 활주로 포장 손상이 발생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공사는 기상청 폭염특보 발효시 활주로 이착륙을 관할하는 정부 관제기관과 협의하여 활주로와 계류장 지역에 살수작업을 진행한다. 활주로 살수 작업에 동원되는 차량은 인천공항 소방대 특수 소방차 4대 및 살수차 4대로, 활주로 살수작업은 항공기 운항에 지장을 주지 않는 15분 가량씩 하루 2차례 진행된다. 1회 살수작업시 약 10만 리터(100 톤) 규모의 중수(中水)가 동원되며 활주로 살수 작업시 활주로 포장표면의 온도가 약 13℃(살수작업 전 : 55℃ → 살수작업 후 : 42℃) 가량 낮춰지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공사는 야외 근로자들의 폭염피해 예방을 위해 살수차 4대를 동원해 일 3회씩 계류장 지역에 살수작업을 진행하였다. 계류장 살수 작업에는 1회 약 3만 리터(30 톤) 규모의 중수가 동원되며, 살수작업 시 표면 온도가 약 10℃ 가량 낮춰지는 효과가 있다.

싱가포르 쥬얼 창이공항, 중국 다싱新공항 오픈 등… 주변국 공항 확장경쟁 가속화로 하늘길 주도권 쟁탈 “전세계 공항전쟁” 촉발… 인천공항공사, 4단계 건설로 초대형 메가 허브공항이자 초격차 공항으로 도약 추진… 격화되는 전세계 허브공항 경쟁에서 넘볼 수 없는 우위 선점한다!

한편, 성수기 기간인 8월 14일 인천공항은 개항 이후 18년 5개월 만에 누적여객 7억 명을 돌파하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8월 14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열린 '인천공항 누적 여객 7억 명 달성 기념행사'에서 공사는 이날 오전 9시경 방콕 발 아시아나항공(OZ742편)을 통해 입국한 7억 번째 여객 권순범 씨에게 순금 거북선과 왕복 항공권을 선물로 증정했다. 같은 항공기를 타고 입국한 승객 전원에게 소정의 기념품도 함께 전달했다.

인천공항의 누적 여객 7억 명 달성은 2001년 3월 29일 개항 이후 18년 5개월 만이자, 누적 여객 6억 명을 달성한 지난 2018년 3월 이후 불과 1년 5개월 만의 성과다.

2001년 3월 29일 개항한 인천공항이 2005년 10월 누적여객 1억 명을 달성하기 까지는 4년 7개월의 시간이 걸렸다. 항공수요의 가파른 증가세에 힘입어 인천공항의 누적여객 증가속도 역시 빨라져, 2억 명 달성까지는 4년 5개월, 3억 명 달성까지는 3년, 4억 명 달성까지는 2년 5개월, 5억 명 달성까지는 1년 11개월, 6억 명 달성까지는 1년 8개월, 7억 명 달성까지는 1년 5개월의 시간이 걸렸다.

2001년 3월 개항한 인천공항은 연평균 7.7% 대(국제여객 기준)의 가파른 여객 증가세를 바탕으로 지난 해 국제여객 6,768만 명을 달성하며 사상최대를 기록해, 파리 샤를드골 공항(6,638만 명), 싱가포르 창이공항(6,489만 명)을 제치고 개항 이래 처음으로 국제여객 기준 세계 5위를 차지했다.

* 국제공항협의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ACI) 발표 “2018년도 세계 공항 실적 보고서”기준

2017년도에 국제여객 7위를 기록했던 인천공항은 최근 가파른 여객증가세를 바탕으로 파리 샤를드골 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등 세계 유수의 공항들을 제치고 개항 이래 최초로 세계 5위에 오를 수 있었다. 2018년도 인천공항의 국제여객은 2017년도 대비 10% 가량 증가했으며, 2018년도 국제여객 기준 상위 5개 공항 중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한 곳은 인천공항이 유일하다.

인천공항의 글로벌 TOP 5 달성과 누적 여객 7억 명 돌파는 싱가포르 쥬얼 창이공항, 중국 다싱 신공항 오픈 등 하늘길 주도권 쟁탈을 위한 전세계 공항 확장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민들의 성원과 정부기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달성한 귀중한 성과로서, 인천공항공사는 허브공항 선점을 위한 치열한 공항경쟁 속에서 앞으로 4단계 건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글로벌 허브공항경쟁에서 넘볼 수 없는 우위를 선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제공항협의회(ACI)의 예측에 따르면 전 세계 항공여객은 2031년 157억 명을 돌파해 현재(`17년 83억 명)의 2배 가량 성장할 전망으로, 항공여객 선점과 국가경제 성장을 위한 세계 각국의 공항 확장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터키는 올해 4월 세계 최대 규모의 이스탄불 신공항(연간 여객 9,000만 명 수용가능)을 오픈했으며, 중국은 최종단계 1억 명 이용이 가능한 다싱 신공항을 올해 9월중 오픈할 예정이다.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2017년 10월 제4터미널을 오픈한 데 이어, 올해 4월에는 공항 대규모 복합단지인 쥬얼 창이공항을 선보였다. 뿐만 아니라 창이공항은 2030년을 목표로 제5터미널과 제3활주로를 신설하는 확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홍콩공항 역시 2024년을 목표로 기존의 제2터미널을 확장하고 탑승동과 제3활주로를 추가 건설하는 확장사업을 진행하는 등 허브공항 선점을 위한 동북아시아 공항전쟁이 한층 격화되고 있다.

하늘길 선점을 위한 각국의 공항확장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는 상황 속에서 인천공항공사는 2023년을 목표로 약 4조 2,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4단계 건설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4단계 사업의 주요 내용은 제2여객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신설, 계류장 및 연결교통망 확충 등으로, 2023년 4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의 연간 여객수용능력은 현재 1,800만 명에서 4,600만 명으로 증가한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의 전체 여객수용능력은 현재 7,200만 명에서 1억 명으로 증가해 초대형 메가 허브공항이 완성될 전망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이번 하계 성수기 기간 일평균 여객이 전년 성수기 대비 5.9% 가량 증가해 역대 최다기록을 경신하였지만, 상주기관을 포함한 인천공항 가족들의 전폭적인 협조를 바탕으로 성수기 기간 무결점 공항운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중국 다싱 신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등 허브공항 선점을 위한 전세계 각 국의 치열한 공항확장경쟁 속에서, 인천공항공사는 무결점 공항운영을 바탕으로 4단계 건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인천공항을 연간여객 1억 명이 이용하는 메가허브 공항이자 <초(超) 공항시대> 를 선도하는 격(格)이 다른 공항으로 발돋움시켜 나가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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