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정년퇴직 인원만큼 충원하던 관행을 앞으로 중단하겠다는 의견을 노동조합에 전달했다.

이는 인력 자연 감소를 통해 인력을 축소하려는 시도로 계속 충원이 없을 경우 2025년까지 직원 수가 1만7천 명 줄어들 전망이다.

반면 노조 측은 “사실상의 구조조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인력을 줄이겠다고 노조에 전달했습니다.

노조는 사실상 대규모 구조조정이라고 맞섰습니다.

2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생산 라인에는 현재 3만 5천 명이 일하고 있다. 그동안은 '직원 정년퇴직 시 대체 인원을 정규직으로 뽑는다'는 노사협약에 따라 퇴직한 숫자만큼 채용이 이뤄졌다.

그러나 현대차 사측은 이달 초 노사위원회에서 '퇴직자 대체 채용'을 중단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2025년까지 국내 공장 조립차량의 4분의 1인 45만대를 친환경차로 만든다는 계획인데, 친환경차는 부품이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단순해 필요한 인력도 적다는 분석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5년까지 현재 생산직 일자리 중 7천 개는 필요없어진다"며 "이대로 퇴직인원 충원을 계속하다간 유휴인력 문제가 심각해진다"고 강조했다.

다만 현대차는 해고는 하지 않되 퇴직자의 빈자리를 채우지 않는 방식으로 인력을 줄이는, 폭스바겐의 노사 협약을 모델로 삼았다.

하지만 노조 측은 회사의 방침이 사실상 대규모 구조조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는 2025년까지 정년퇴직하는 인원이 무려 1만 7천 명이 달하기 때문이다. 신규인력을 아예 뽑지 않으면 회사가 불필요하다고 밝힌 7천 명보다 훨씬 많이 감원하는 셈이라는 지적이다.

노조는 “최소한 1만 명은 충원해야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노사 간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