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사는 삶의 가치, 실천을 통한 배움!

【연천교육지원청/ndnnews】안홍필 취재국장=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홍성순)은 2월 18일(월) 연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2019 교육협동조합 사업설명회’를 실시했다.

이번 설명회는 교육협동조합 설립 지원계획에 대한 안내를 비롯해 사회적경제의 실천과 실천을 통한 배움의 교육적 가치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사회적경제 학습·체험공간으로 교육협동조합의 다양한 사례나눔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연천 관내 학교 교장 및 행정실장 42명이 참석했다.

교육협동조합은 사회적협동조합의 형태로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등 교육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설립·운영하며 학교 내에서 학교가게(매점), 직업교육, 돌봄, 문구 등 다양한 운영분야로 경기도 내 총 29교가 운영중이고 연천에서도 전곡중학교에서 설립(학교가게)을 추진 중이다.

설명회에서는 ▲ 2019년 교육협동조합 지원계획을 안내하고, ▲ 사회적경제의 실천과 실천을 통한 배움의 가치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 특히, 운정고등학교 권도형 교사의 발표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주도하는 교육협동조합의 중요성과 학생들의 사회적경제 학습·체험공간으로 교육협동조합의 다양한 사례를 안내했다.

권도형 교사는 사례 발표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교육협동조합을 운영하고 실천하며 기업가정신을 배우고 민주적 의사소통 및 관계성 형성 등 과정중심의 성장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지역사회 나눔도 실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천교육지원청 홍성순 교육장은 “사회적가치의 실천 교육과 앎이 삶과 연결되는 실천을 통한 배움이 다양한 문제를 공동체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고 학생 개개인의 미래역량도 성장시킬 것”이라며 “학생이 교육협동조합 활동을 직접 체험하면서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