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에 버스 요금을 올리기로 했다.

내년 7월부터 시행되는 버스업계가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에 맞춰 신규 인력을 대거 채용하기로 하면서 이들의 인건비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특히 하지만 버스 기사 처우 개선 효과를 기대하려면 두 자릿수의 인상률이 불가피해 요금이 크게 뛸 것으로 우려된다.

국토교통부는 27일 발표한 ‘버스 공공성 강화 및 안전 강화 대책’에 버스 요금 인상안을 포삼시켰다.

내년 주당 근로시간이 52시간으로 단축됨에 따라 노선버스 기사 근무 시간 조정이 불가피한 데 따른 대책이다.

버스 기사 1인당 근로 시간이 줄어들면서 버스 업체들은 신규 인력을 대거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내년 7월까지 7300명이 충원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들의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국토부는 내년 2월부터 버스 요금을 인상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5년간 동결했던 시외버스 요금을 현실화해 경영난을 해소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시외버스 요금이 오르면 각 지자체도 시내버스 요금을 줄줄이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인건비와 유류비 등 원가 인상요인, 국민 부담 가중 정도를 고려해 인상폭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고, 운행 노선을 정리해 실제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