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간편대용식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청맥식품, 가이아 등에서 만든 일부 간편대용식에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가 누락된 것으로 조사됐다.

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시중에 판매 중인 생식(7개 제품), 선식(12개 제품), 식사대용표방제품(6개) 등 총 25개 제품을 분석한 결과 7개 제품에서 알레르기 구분 표시가 누락됐다.

또 8개 제품은 품목보고번호, 건조방법, 식품유형 등의 필수기재 사항을 누락하거나 오기재하고 있어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제품 특성상 다수의 곡류 및 견과류 등이 포함되어 있어 알레르기유발물질 표시가 중요하나

표시기준 부적합에 해당한 업체들은 개선 권고를 받아들였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간편대용식 등 포장가공식품에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 △즉석식품류(생식·선식 등) 곰팡이 독소인 제랄레논 기준 마련 검토 △제품 표시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한국소비자원은 밝혔다.

조사대상 25개 중 생식 2개와 선식 1개 등 총 3개 제품에서 곰팡이독소의 일종인 제랄레논(19.0~51.1㎍/㎏)도 검출됐다.

현재 생식 및 선식 식품유형에는 곰팡이독소 관련 기준이 없지만, 식사대용으로 매일 섭취하는 제품의 특성을 감안하면 유럽연합(50㎍/㎏) 수준의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외 일부 제품에서 식중독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가 검출되었으나 기준치 이내였고 대장균은 전제품에서 나오지 않았다.

시중에 판매 중인 생식(7개 제품), 선식(12개 제품), 식사대용표방제품(6개) 등 총 25개 제품을 분석한 결과 열량은 1회 섭취 참고량(남녀 평균 약 783.3㎉)의 약 18.9%(평균 148.4㎉, 83.6~247.6㎉), 단백질은(남녀평균 약 15.8g)의 약 35.6%(평균 5.6g, 2.5~15.0g) 수준에 불과해 한 끼 식사대용으로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 대용식은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제품의 영양표시 의무화를 통해 적절한 열량과 영양성분 섭취 유도가 필요하다고 소비자원은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