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의 동남아시아법인인 LC타이탄의 연이은 악재로 실적 부진을 겪으면서 김교현 롯데케미칼 사장이 난감한 처지에 빠졌다.

김 사장은 LC타이탄을 이끌면서 뛰어난 실적을 올린 공로로 롯데케미칼 사장이 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가 떠난 뒤 LC타이탄은 연이은 악재로 비틀거리고 있다.

31일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LC타이탄의 올해 상반기(1~6월) 영업이익은 141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1215억원)에 견줘 16.1% 증가한 것이지만 김 사장이 떠나기 전,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던 2016년 상반기(2422억원)에 비하면 절반에 불과한 수준이다.

2016년 5130억원이던 LC타이탄의 연간 영업이익은 김 사장이 떠나자마자 지난해 2810억원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김 사장은 LC타이탄을 담당한 뒤 지난 2014년 200억원에 불과했던 영업이익을 2015년 3276억원으로 급증시켰다. 2016년에는 역대 최대인 5126억원까지 늘렸다. 지난해 7월 타이탄이 말레이시아증권 거래소에 4조원 규모로 상장할 수 있었던 것도 김 사장의 역할이 컸다.

이 공로로 김 사장은 2017년 정기인사에서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한다. 당시 롯데그룹 화학부문 BU장으로 승진한 허수영 부회장과 함께 그룹 주력으로 올라선 화학부문 핵심계열사를 이끌게 된 것이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김 사장이 떠나고 난 후 LC타이탄은 갖은 악재에 시달렸다. 지난해 4월 공업용수 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서 말레이시아공장 NCC(납사분해시설) 가동이 중단됐다.

같은 해 9월엔 NCC증설 도중 화재가 발생해 상업가동이 미뤄졌다. 이 증설 설비는 올해 초에도 문제를 일으키면서 말레이시아공장 전체 설비 가동률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말레이시아 환경부가 인근 해안가에서 발생한 악취의 원인으로 LC타이탄을 지목했다. 공장 가동 중지 명령이 내려지면서 LC타이탄의 환경 관리 문제도 불거졌다.

김 사장 역시 이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LC타이탄 대표 재임기간 외형성장에 치중해 사업장 안전관리 등 내실을 다지는데 미흡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탓이다.

여기에 최근 롯데케미칼은 타이탄 때문에 국세청으로부터 716억5500만원의 세금추징도 통보받아 도덕성에 타격도 입었다. 타이탄이 끊임없이 사업의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외형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롯데케미칼이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이 아직 성장성이 충분한 동남아시아 사업"이라면서 "김 사장의 승진도 '타이탄 전문가'였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