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디엔뉴스=홍성혜 기자] 프로폴리스는 수지성 물질로 벌은 이것으로 자신이 사는 벌집의 작은 금이나 틈을 메꾼다. 이 성분을 고대시대부터 사람들은 종기나 작은 상처를 치료하는 데 사용해왔다.

근대 이후 많은 연구결과 프로폴리스가 병원균에 강력한 억제 작용한 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특별한 연구기관도 없었던 고대인들이 프로폴리스를 상처를 치료하는데 사용했다는 자료는 그들의 경험을 통한 삶의 지혜를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 할 수 있다.

프로폴리스의 성분을 살펴보면 생프로폴리스는 약 50%의 수지, 30%의 밀랍, 10%의 에션셜오일, 5%의 화분 5%의 여러 유기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벌에게도 유익하지만 인간에게도 유익한 여러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아미노산과 각종 미네랄, 비타민A, 비타민 B, 비타민E, 플라보노이드를  비롯다양한 성분이 혼합돼 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와 황사 등이 기승을 부리는 환절기에 프로폴리스를 많이 찾는 이유는 양질의 항산화 성분 때문이다. 이 항산화 성분은 각종 염증에 대응하여 염증을 개선하고 세포를 건강하게 지키는데 도움을 준다.

구강 미생물에 대한 프로폴리스의 항균효과라는 제목의 논문을 살펴보면 연구 결과 프로폴리스가 항염증, 항 바이러스, 그리고 조직 재생과 같은 몇몇 생물학적 활동을 지니고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이 구강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미생물의 생성을 억제한다는 것. 이러한 프로폴리스를 아동기부터 꾸준히 음식처럼 섭취해주면 좋다.

어린이 전용 키즈 프로폴리스는 프로폴리스 특유의 맛을 순화시키면서 면역글로불린 성분이 풍부한 뉴질랜드 초유가 함유된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성인의 경우, 씹어먹기도 하고 삼켜도 먹는 타블렛 형태와 직장이나 출장 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개별 포장된 제품도 시중에는 많이 나와 있어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