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은 총 1조2천400여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석남역에서 청라까지 10.6㎞ 구간을 연장하고 6개 정거장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송도, 영종과 함께 인천 경제 자유 구역(IFEZ)으로 지정된 청라 국제도시까지 7호선이 이어지면 서울 강남까지 50분대의 이동으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는 점에서 주민과 서구, 나아가 인천의 숙원사업으로 꼽힌다.

문제는 B/C값인데, 지난 2012년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편익비용이 0.56에 그쳐 사업성을 인정받지 못했다. 그 이후 인천시는 B/C가 1이상 나올 수 있도록 노선 조정 등을 통해 사업을 재조정한 기획안을 정부에 제출하는 등 예비타당성 조사의 통과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청라국제도시에 인구 유입이 꾸준히 늘어 약 8만 명에 이르고, 하나금융타운·신세계복합쇼핑몰·로봇랜드 등 대형 사업들이 정상 궤도에 진입하는 등 경제성이 크게 개선됐다.

이와 관련, 인천시는 이달 내 예비타당성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이미 관련용역비까지 편성하고 과업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사업은 예산의 문제로 귀결된다. 결과가 이달을 넘겨 내년에 발표 된다면 관련 예산은 추경을 통해 반영해야하는 등 불필요한 시간 낭비와 함께 주민들의 실망감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인천시당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는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에 대한 예비 타당성조사 결과를 올해 안에 발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