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용품을 사용시에 올바른 사용법의 숙지와 세심한 주의 필요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소방장 박금고

일상생활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전기는 우리나라 화재발생 원인중 수위를 점하고 있다.

이런 전기화재는 낡은 전기기구나 부실공사로 인해 발생도 하지만 대부분은 전기용품에 대한 지식이나 상식부족 또는 사용하는 사람의 부주의나 방심으로 인하여 전기기구의 과열 및 탄화상태를 가져와 발생하는 것으로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 있으므로 전기용품을 사용시에는 올바른 사용법의 숙지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선이나 전기기구의 절연체가 파괴되거나 두가닥의 전선이 어떤 원인에 의해 서로 접촉하면서 순간적으로 큰 전류와 많은 열을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전선이나 전기기구 등이 낡아 절연불량 등의 원인으로 전류가 건물내의 금속체를 통하여 흐르게 되어 이로 인한 저항열에 의해서 발열을 일으키며 화재로 이어진다.

전선의 허용 전류를 초과한 전류를 과전류라 하며 에어콘, 전기다리미, 전자레인지, 동력 등을 동시에 사용할 시 적정용량을 초과하여 불이 붙을수 있으며 규격미달의 전선 또는 전기기계기구 등의 과열, 배선 및 전기기계기구 등의 사용은 자제해야 한다.

전기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스위치를 끄고 플러그를 뽑아 둔며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뽑을 때에는 선을 잡아 당기지 말고 플러그 몸체를 잡고 뽑도록 한다.

개폐기(두꺼비집)는 과전류 차단장치를 시설하고 습기나 먼지가 없는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부착하며 개폐기에 사용하는 퓨즈는 규격퓨즈를 사용하고 퓨즈가 자주 끊어질 경우 근본적으로 그 원인이 무엇인가를 규명, 개선해야한다.

각종 진기공사 및 전기시설 설치시 전문 면허업체에 의뢰하여 정확하게 규정에 의한 시공을 하도록 해야한다.

콘센트에 플러그를 깊숙히 꽂지 않으면 흔들려 열이 발생하므로 완전히 꽂아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위와같이 전기화재에 대한 예방요령을 숙지해 우리에게 가장 필요하며 또한 없어서는안될 전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전기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