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칸피닉스는 합리도, 격투기, 킥복싱, 삼보, 익스트림 마샬아츠 등을 지도하고 있는 창원, 김해의 관장들이 실전에서의 효용성과 남녀노소 누구나 수련할 수 있는 무술시스템을 체계화하기 위해 뜻을 같이한 단체다. 현재 가온익스트림합기도 2개 도장, 킥복싱백범관 3개 도장 등 총 5개 도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 실제 가온합기도 마크사진이다)

 

팀칸피닉스 는 한 가지 무술에 치중되어 있었던 기존 무술시스템을 보다 발전시키고, 다양한 무술의 장단점을 결합하여 다양한 무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특히 합기도의 유술 및 호신술 낙법 격투기와 킥복싱의 입식 타격술 삼보의 MMA 마샬아츠 체조까지 기존에 쉽게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무술을 접할 수 있다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학교 체육교육과 연계하거나 키 크기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실제 팀칸피닉스에 자녀를 유치하고 있는 학부모들의 다양한 요구에도 만족스럽게 부응하고 있다는 평가다. 팀칸피닉스를 운영하고 있는 가온익스트림합기도 최성우 관장과 킥복싱백범관 송종태 관장을 만나 팀칸피닉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두 관장님이 함께 활동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A. 현재 범죄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강력범죄는 물론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언어폭력 등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범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강한 정신력과 인내력 무술 수련을 통한 용기와 실질적 호신능력 향상을 배양하고 인성교육이라는 미명 하에 상업화, 놀이시설화 되어버린 일부 도장문화를 지양하고자 했다. 인성교육은 바탕으로 하고 수련위주의 무술도장 본연의 모습으로 되돌아가고자 같이 활동하게 됐다.

 

Q. 두 관장님께서 다양한 방면에서 뛰어난 실적이 있다고 들었다.

A. 전국화랑세기 무예대회 문화체육부 장관상 수상, 대한격투기협회 전국대회 중, 고, 일반부 3회 종합우승, 양산청소년문화페스티벌 킥복싱 및 댄스경연대회 종합우승 그 외 댄스팀 대상 페더 챔피언 배출, 대한종합격투기연맹 라이트 헤비급 챔피언 배출, ISKA 북아프리카 지부와 자매결연, 김해 가야문화 축제 가야사대 진법 및 무술시범 주관 등 다수의 수상 및 활동 경력을 가지고 있다.

 

Q. 도장을 운영하면서 철학으로 삼고 있는 게 있다면 무엇인가?

A. 무술수련은 단순히 싸움의 기술을 배우는 수련이 아니다. 심신을 단련하고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등, 현실의 무기력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함은 물론 집단 수련을 통해 대인관계의 회복 및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생활리듬 회복, 다이어트 효과까지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불러온다. 입시와 경쟁에 매몰되어 OECD 회원국 가운데 운동시간과 양이 하위권에 있는 우리나라 생활체육의 난맥을 무술의 대중화를 통해 극복하고자 하는 바이다.

 

두 관장은 “팀칸피닉스 가맹도장은 대중화되고 시스템화된 양질의 생활 무술 서비스를 제공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지루하지도 않으며 수련 후 실제 위기상황에도 대처가 가능한 무술보급을 지향한다”고 밝혔다.

 

한편 팀칸피닉스 가맹도장은 앞으로 각 지역 별로 개원할 예정이며, 다양한 시스템개발을 통해 무술을 기반으로 한 양질의 생활체육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