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호 행복경영연구소 이사장

한 어머니가 아들을 유치원에 보내고 처음으로 학부모 회의에 참석을 하였는데 유치원 교사가 어머니께 아들에 대해서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아드님한테 다동증(多動症) 증상이 있는 것 같아요. 자리에 앉아서 채 3분도 견디지 못하는 걸요. 병원에 한번 가보는 게 좋을 것 같네요."라고...
그런데 아들이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어머니에게 물었습니다. "엄마, 오늘 선생님이 엄마한테 무슨 얘기 했어?" 그 순간 어머니는 콧등이 시큰해지며 눈물이 솟구쳤다고 합니다.
반 아이40명 가운데 유독 자기 아들만이 문제가 있어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머니는 아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우리 아들을 칭찬하시더구나. 단 1분도 자리에 앉아있질 못하던 애가 지금은 3분 동안이나 견딘다고 말이야. 다른 애 엄마들도 반 아이들 가운데 우리 아들이 제일 조숙하다고 다들 칭찬을 해서 엄마가 너무나 행복했어."
아들은 그날 저녁 평소와 다르게 어머니가 일일이 먹여주지 않고도 밥 두 그릇을 뚝딱 해치웠습니다. 그 후 그 아들이 자라 초등학교에 입학을 했습니다. 학부모 회의에서 선생님이 어머니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아드님은 전체 학생 50명 가운데 40등을 했습니다. 혹시 아드님의 지능지수가 낮은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되네요." 교실을 나서면서 어머니는 또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러나 집으로 돌아와 식탁에 마주 앉은 아들에게 어머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생님이 우리 아들을 무척 기특해하더구나. 워낙 머리가 좋아서 조금만 더 노력하면 네 옆 단짝 정도는 이길 수 있겠다더구나. 그 아인 이번에 겨우 21등을 했다면서?"
그 말을 들은 아들의 눈에는 금세 정기가 감돌았다.
아들은 놀라울 정도로 침착하고 어른스러워졌으며, 다음날에는 평소보다 일찍 학교에 갔습니다.
아들이 커서 중학교에 다닐 때에도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지금 성적으로는 고등학교 입학은 아무래도 벅찰 것 같다."는 소리를 들었지만 어머니는 아들의 어깨에 손을 얹으며 "선생님께서 너한테 아주 많은 기대를 하시더구나. 네가 조금만 더 노력하면 좋은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겠다고 말이다."
그 이듬해 아들은 고등학교에 진학을 했고 시간이 흘러 3년 후 졸업을 앞두고, 하루는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아들이 명문대학에 입학하였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어머니는 감격을 하였고 아들과 기쁨을 함께 나누며 대화를 하는 도중에 아들로부터 소중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엄마, 난 내가 머리 나쁜 아이라는 걸 잘 알아요. 하지만 엄마가 나를 그토록 믿어주고 스스로 해결하도록 사랑으로 기다려 주셨기에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최근에 칭찬을 해본 적이 있으신지요? 아니면 칭찬을 받아 본 적이 있으신지요?
칭찬은 이와 같이 한사람의 운명을 바꿔 놓을 수 있습니다. 칭찬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 이상의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듭니다. 칭찬은 특별한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칭찬에 인색한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칭찬하는 것을 쑥스러워하고 또는 감사의 표시를 할 줄 모르기 때문이지요.
칭찬을 많이 해주는 부모를 둔 아이들이 성공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칭찬의 결과는 지금 당장 보이지는 않겠지만 그 결과는 더 큰 행복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칭찬을 많이 합시다. 그러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선물을 받게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