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 경기불황, 중산층의 감소, 고용불안 심화, 가계부채의 급증 등 국가 대내외적 불안요인 속에서도 김포시는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풍요로운 미래가 함께하는 희망이 넘치는 복지 도시를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김포시는 민선6기 시정방침인 「함께하는 나눔복지」실현을 위해 성장과 복지가 조화되고, 적극적인 돌봄 대상 발굴로 복지소외계층과,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사회통합으로 김포만의 살아 숨쉬는 복지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복지전달체계 개편을 통한 복지안전망 구축

2017년 김포시의 복지예산은 김포시 일반회계 예산의 39.6%를 차지한 2,679억원으로, 노인, 여성, 아동, 청소년 등 취약계층 시민들의 다양한 복지실현을 위한 효율적 복지정책 추진에 따라 복지재정 중복 누수방지 대책,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 다각적으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수혜 대상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복지와 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위하여 무한돌봄센터 운영, 민․관네크워크 구축, 자활능력 배양 저소득층 자립·자활지원, 읍면동 복지허브화 시행으로 복지전달체계 개편을 통한 취약계층 위기관리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복지수요 충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

김포시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지역사회 나눔문화 조성과 복지사업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한 복지재단 운영을 통하여 지난 한해 23억원을 모금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성품 모금으로 어려운 이웃,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과 지역주민을 위한 나눔 사업을 실천했다.

또한, 지역주민 중심의 통합화, 참여와 협력을 통한 조직화, 지역특성에 맞는 복지서비스 전문화를 위한 종합사회복지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복지․보건의료 서비스 연계‧협력을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읍면동지역사회복장협의체 등 민·관 협력기구 활성화를 통해 복지 대상자 발굴 및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저소득층 생활안전지원과 자활근로사업 추진

생활이 어려운 대상자에게 기초생활을 보장하여 최저생활을 유지하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통해 저소득 생계급여, 교육급여, 장제·해산급여, 정부양곡 할인지원과 저소득 주민의 질병, 부상, 출산 등 의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료급여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중 근로 능력자가 자립할 수 있도록 자활근로사업, 지역재활센터운영, 희망.내일키움통장지원 등 자활능력을 배양하고, 기능습득을 지원하며, 근로기회 제공하여 빈곤을 탈피할 수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위기가정 긴급지원 및 읍면동 복지허브화 추진

현행 법제도에서 보호의 한계가 있는 위기가정 보호와 빈곤층 전락 예방을 위한 위기사유 발생가구에 생계․주거․의료․교육 등을 지원하는 위기가정 긴급복지 지원과 복합적 욕구의 문제를 가진 복지대상자에 대한 통합사례관리를 통한 무한돌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기존 복지 방식에서 탈피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읍‧면‧동 복지허브화를 구축해 찾아가는 복지상담, 복지사각지대 발굴, 사례관리 등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통진읍과 김포1동, 김포2동을 중심으로 맞춤형복지팀을 신설해 인근 법정동을 아울러 9개의 읍‧면‧동의 복지허브화를 추진했다. 올 하반기에는 양촌읍과 대곶면에 2018년에는 13개 모든 읍‧면‧동에 복지허브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통합조사관리 강화를 통한 밀착형 복지서비스 제공

각종 복지서비스 신청자의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부양의무자의 소득재산조사, 복지대상자의 소득재산 등 연 6만여건의 조사를 통해 국민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한부모가족지원, 차상위본인부담금경감, 임대아파트, 초․중․고 교육비 등 대상자 선정 및 체계적인 복지급여 관리로 중복․누락방지 등 행정에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통합조사 및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부정수급자 색출, 가족관계 단절, 부양의무자 부양거부 등은 심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구제할 수 있는 방안 강구와 다른 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복지대상자의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김포시는 복지행정의 주체는 당신!! 바로 존중받아야 할 시민전체라고 말한다. 김포 모두가 행복하기를 꿈꾸고 쉴틈 없이 달려가는 김포시의 노력들이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진정 시민 모두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정이 넘치는 복지서비스로 결실 맺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