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협회, 여행사 소비자관심지수 분석 발표
한국소비자협회가 국내 여행사 소비자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를 분석 발표했다. 여행사 소비자관심지수는 지난 한 달 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기업에게 얻는 정보량과 소비자들의 참여량을 지수화한 것이다.
한국소비자협회는 국내 유력 여행사들을 선정, 지난 1월 한 달 동안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빅데이터 분석해 지수화 작업을 진행했으며 소비자 중심의 지수를 만들었다.
여행사 소비자관심지수 분석 결과, 하나투어, 모두투어, 인터파크투어, 내일투어, 여행박사 등이 상위권에 랭크됐다.
소비자 관심지수(korea consumer interest index)란?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과 참여를 통해 브랜드를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소비자관심지수는 기업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들이 얻는 정보량과 관심도, 참여량을 수치화 한 것으로, 향후 소비자관심지수를 증대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전략이 될 것이다.
여행사 | BCI | CCI | KCI | NCI | WSI | MSI | SMI | KCI-index |
하나투어 | 7,711 | 3,677 | 720 | 4,731 | 8,442 | 9,534 | 2,317 | 37,132 |
모두투어 | 4,178 | 2,080 | 1,104 | 2,569 | 3,960 | 5,471 | 786 | 20,148 |
인터파크투어 | 985 | 416 | 237 | 2,086 | 4,496 | 4,472 | 2,867 | 15,559 |
내일투어 | 7,852 | 3,564 | 244 | 1,034 | 352 | 417 | 1,113 | 14,576 |
여행박사 | 1,960 | 693 | 197 | 354 | 2,138 | 3,182 | 2,340 | 10,864 |
참좋은여행 | 5,223 | 1,028 | 25 | 1,282 | 1,234 | 1,019 | 51 | 9,862 |
노랑풍선 | 634 | 239 | 74 | 270 | 2,411 | 3,315 | 684 | 7,627 |
온라인투어 | 543 | 221 | 89 | 162 | 1,437 | 1,576 | 246 | 4,274 |
롯데관광 | 596 | 563 | 32 | 819 | 856 | 906 | 472 | 4,244 |
자유투어 | 1,436 | 643 | 30 | 329 | 279 | 284 | 674 | 3,675 |
웹투어 | 348 | 116 | 125 | 148 | 935 | 1,150 | 286 | 3,108 |
한진관광 | 826 | 349 | 17 | 521 | 405 | 413 | 56 | 2,587 |
KRT여행사 | 88 | 63 | 17 | 77 | 521 | 794 | 656 | 2,216 |
투어2000 | 507 | 191 | 173 | 258 | 426 | 505 | 39 | 2,099 |
레드캡투어 | 365 | 220 | 20 | 172 | 256 | 296 | 182 | 1,511 |
탑항공 | 110 | 176 | 28 | 15 | 516 | 516 | 19 | 1,380 |
보물섬투어 | 108 | 62 | 12 | 83 | 287 | 354 | 10 | 916 |
투어익스프레스 | 121 | 118 | 17 | 51 | 180 | 229 | 148 | 864 |
TNT투어 | 209 | 42 | 19 | 15 | 97 | 159 | 317 | 858 |
온누리투어 | 51 | 112 | 13 | 66 | 145 | 163 | 43 | 593 |
엔디엔뉴스
bodo@nd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