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안전 확보위해 임의인증을 강제인증으로 전환해야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의원(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남 여수을)은 10월 5일(월) 한국산업

기술시험원 국정감사에서 전국 에스컬레이터 2만 8,340대의 대부분이 중국산이며, 이 중 품질인증은 단 22건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최근 중국에서는 에스컬레이터 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중국산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다.

올해 8월에 상하이 한 쇼핑몰에서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위에서 청소를 하던 중 갑자기 판이 떨어지면서 발목이 끼는 사고가 발생해 다리가 절단되었고, 7월에는 백화점 에스컬레이터가 끝나는 지점의 발판이 무너져 내려 여성이 자신의 아이를 밀어내고 자신은 추락해 사망하는 끔직한 사고가 발생했다.

그런데 지금 국내에 설치되고 있는 에스컬레이터는 전량 중국산이라는 점에서 우려가 큰 상황이다, 국내 업체는 수지가 맞지 않아서 더 이상 에스컬레이터를 생산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에스컬레이터 시스템(에스컬레이터의 부품이 아닌 전체 완성품)에 대한 품질인증을 200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9년째가 되는데, 그 동안 인증실적은 단 22건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 중 대부분은 서울 지하철에서 의뢰한 것이다.

주승용 의원은 “전국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가 2만 8,430대이고 모델수만 해도 상당할텐데, 시험원에서 인증한 에스컬레이터 모델이 22건에 불과하다는 것은 큰 문제다.”며, “이처럼 에스컬레이터 시스템의 품질인증 실적이 저조한 이유는 강제인증 대상이 아니라 임의인증 대상이기 때문에 인증신청이 접수된 건에 대해서만 품질인증을 실시하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도 2년 전 성남 야탑역에서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의 역주행으로 39명이 부상한 사고발생 이후 역주행방지를 위한 보조브레이크 설치가 의무화됐지만 이것만으로는 에스컬레이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고를 방지할 수 없는 실정이다.

실제로 지난 5년간 에스컬레이터의 다양한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이 544명이었으며, 그 중 사망자가 8명에 이를 정도로 인명 피해가 상당한 상황이다.

그리고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된 이후에 완성검사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충분하게 검증이 됐다고 볼 수가 없다.

주승용 의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에스컬레이터 시스템을 강제인증 대상으로 포함시켜서 건물에 설치하기 전에 품질인증을 받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만약 에스컬레이터 시스템을 강제인증에 포함시키는 것이 여러 가지 여건상 제약이 있다면, 현재의 임의인증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주 의원은 품질인증을 받은 에스컬레이터 시스템에 대해서는 기름값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알뜰주유소를 도입한 이후 소비자가 유류의 정품여부를 불안해하자 석유관리원에서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안심주유소 마크를 부착하는 제도처럼 ‘품질인증마크’를 붙이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