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대표 이상헌, www.mdstec.com)가 독일의 산업용 통신솔루션 전문업체인 소프팅 인더스트리얼 오토메이션(Softing Industrial Automation, 이하 소프팅)사와 국내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팩토리 및 산업용 IoT 솔루션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MDS테크놀로지는 이번 계약으로 산업용 통신과 머신데이터 변환을 위한 산업자동화 분야의 최신 규격인 OPC UA (OPC Unified Architecture) 및 통신용 모듈, 소프트웨어, 진단장비 등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솔루션 사업권을 확보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소프팅사의 OPC UA 솔루션은 표준화를 통해 산업자동화 분야의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을 폭넓게 지원하여, 다양한 운영체제와 프로그래밍 언어 이외에 SCADA, ERP 등의 기업용 IT 시스템을 지원한다.

이를 기반으로 산업현장 내 각종 정보를 통합하고 수집, 관리, 분배가 용이하며 데이터 암호화 등 보안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OPC UA를 통해 공장 내 플랫폼 및 다양한 기기들이 연결되면, 현장서비스(Field Service) 자동화, 이상징후 조기탐지, 원격모니터링 등이 가능하여 공장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소프팅사의 OPC UA 솔루션은 MDS테크놀로지의 스플렁크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및 어플리케이션 시각화 플랫폼과 연동되는 산업용 IoT 솔루션으로 다양한 폼팩터의 산업용 컴퓨터 및 게이트웨이에 탑재하여 공급할 예정이다.

MDS테크놀로지 현재영 상무는 “산업용 장비 제조사 및 시스템 통합 업체들과 협력하여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 신규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향후 에너지 및 환경센서 등 다양한 산업용 IoT 분야에서도 새로운 사업기회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 OPC UA (OLE for Process Control Unified Architecture)
산업용 통신과 머신데이터 변환을 위한 산업분야의 최신 자동화 규격, 국제 산업 자동화 표준

* Softing Industrial Automation에 대하여 http://industrial.softing.com
Softing IA는 산업자동화 및 산업용 통신분야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리더이다. 세계 주요 산업자동화 기기 제조사 및 시스템 통합업체 등과 에코시스템을 형성하여 고객들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독일을 중심으로 유럽, 미국, 일본, 인도 등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MDS테크놀로지는 1994년 설립된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으로서, 임베디드 개발 툴, 윈도우 임베디드 OS, SW 테스팅 솔루션, 자동차 ECU 개발 솔루션, 산업용 컴퓨터 및 열화상 카메라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단계에서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포스코, 한전계열 등 자동차, 휴대폰, 디지털/가전, 산업자동화, 국방/항공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약 1,500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회사 전체 인력 중 80%를 차지하는 엔지니어들의 임베디드 분야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IT 융합 전문 교육센터인 ‘MDS아카데미’를 운영하면서 임베디드 SW 개발자들을 양성하는 데에도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