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전국망 구축위해 1조2천억 투자

   
 

지난해 LG텔레콤, LG데이콤, LG파워콤이 합병해 새롭게 출범한 LG U+는기존의 틀을 깨고 혁신을 통해 새로운 통신장르를 열어 나간다는 `탈통신`의 기치 아래 다양한 솔루션 개발 및 인프라 구축, 생활혁신적 컨버전스 서비스 출시등을 통해 탈통신의 기본 역량을 다졌다.LG U+는 지난해 초 합병법인 출범 초기부터 `탈통신` 추진 조직을 신설해 교육, 유틸리티, 미디어.광고, 자동차, 헬스케어 등을 주요 영억으로 선정하고 집중적으로 탈통신 프로젝트를 진행했다.LG U+는 우선 이동전화와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인터넷TV 등 온가족의 통신요금을 일정 수준의 상한금액으로 지정하고 상한금액의 최대 2배에 달하는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파격적인 상품인 `온국민은yo` 요금제를 출시해 통신시장에 가족할인요금제 경쟁을 촉발했다.또한, 통신사 처음으로 개방형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U+ AD를 내놓았고, 가입 통신사와 관계없이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앱 `U+ 070`도 출시했으며, 스마트폰과태블릿PC 등으로 세계 최대규모의 와이파이망을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 `U+zone`도 선보이면서 5천만 고객 대상 서비스의 확산을 이끌었다.그리고, 페이스북 및 트위터와 SNS 분야 사업협력을 체결했으며, 통신사 최초로 한국형 트위터 `와글`과 위치기반의 `플레이스북` 등 자체 SNS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제 2의 통신으로 떠오르고 있는 SNS 시장에도 본격 진출했다.이 외에도 유수의 글로벌 IT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중소기업솔루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휴를 체결했으며, 인제대 백병원, 관동대 명지병원 등 의료기관과도 제휴를 맺고 의료서비스 솔루션,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에도 본격 진출했다.올해 LG유플러스는 총 1조 7천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규모의 와이파이 네트워크인U+ zone 완성 및 4세대 이동통신 LTE의 전국망 조기 구축을 철저히 준비하는 한편, 경쟁력있는 단말 라인업을 확보하고, 탈통신 기반의 온 국민을 대상으로 한 혁신적인 서비스 출시를 가속화함으로써컨버전스 시장을 주도해 연간 8% 이상의 매출성장을 달성할 계획이다.특히 LTE의 경우 최근 경기 오산지역에서 800MHz(메가헤르쯔) 대역에서 LTE 상용화를 위한 시험망 가동에 들어감으로서 4세대 이동통신 시대를 열었다.LTE 서비스는 기존 3세대(하향 14.4Mbps) 서비스보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5배 빠른 73Mbps(하향)를 제공한다. 이는 1.4GB(기가바이트) 분량의 영화를 내려받는데 기존 3세대 서비스가 7분 정도 걸리는 반면, LTE는 불과 2분이면 다운 받을 수 있고, MP3100곡도 40초 정도면 내려받을 수 있다.LG유플러스는 경기 오산지역의 시험망 운용을 시작으로 상용서비스를 준비해 올해 7월 서울, 부산, 광주를 거점지역으로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서비스 초기에는 CDMA와 LTE가 동시에 지원되는 듀얼모드 단말기를 출시하고 내년 7월 전국망이 완료되면 LTE 싱글모드 단말기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LTE에만 올해 8,500억원, 내년 4,000억원 등 총 1조 2,500억원을 투자해 LTE 전국망을 조기에 구축할 계획이며, 올해는 LTE 투자 8,500억원을 포함한 총 1조 7,000억원을 투자하는 등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또한, 곧 출시될 LG전자의 옵티머스 빅, 삼성전자의 갤럭시SⅡ 등 경쟁력있는 단말 라인업을 확보하고, 탈통신 기반의 온 국민을 대상으로 한 혁신적인 서비스 출시를 가속화할 계획이다.이를 위해 스마트폰(패드포함) 20여종을 출시하는 등 스마트폰 라인업을 전체 단말의 70% 이상으로 늘려 연간 총 신규가입자의 70% 이상을 스마트폰 가입자로 확보, 연말까지 전체 가입자 대비 스마트폰 가입자 비중을 37% 이상으로 확대해 스마트폰 누적 가입자 350만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이와 함께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수익창출을 위한 가입자 기반을 확보하고, U+ Box와연계한 n-screen 등 클라우드 기반의 컨버지드 홈(converged Home) 서비스를 확산해 나가는 한편, 타 산업군과의 결합상품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미래성장 기반 사업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U+ 인터넷 가입자와 OZ 가입자 무료, 타사 가입자는 내년 3월 유료 개방LG유플러스는 우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이용하는 U+ 인터넷 가입자와 OZ 가입자에게 U+zone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타사 가입자에게는 내년 3월부터 유료로 제공해 고객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요금은 추후 확정할 예정이다.U+ 인터넷 가입자의 경우 타사 스마트폰 고객이라 하더라도 U+zone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며, 제휴사와 공동으로 구축한 와이파이존은 통신사와 관계없이 해당 제휴사의 고객에게 무료로 개방하기로 했다.U+zone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사용자 인증과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할 수 있는 CM(Connection Manager)을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설치해야 한다. ‘U+ 070 모바일’과 ‘U+zone’을 하나로 묶은 결합상품추진LG유플러스는 최근 출시한 타사의 스마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전화 앱인 ‘U+ 070 모바일’을 U+zone과 묶어 와이파이 환경에서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결합상품을 출시해 ‘U+ 070 모바일’ 가입자 확대에나설 계획이다.이를 위해 내년 3월부터는 아이폰이나 갤럭시S 등 타사 스마트폰 가입자가 ‘U+ 070 모바일’에 가입할 때 부여받은 ID와 패스워드 그대로 U+zone을 이용할 수 있고, 반대로 U+zone 가입자의 ID와 패스워드로 ‘U+ 070 모바일’을 이용할 수 있는 결합상품을 내놓고 요금할인 혜택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U+ 070 모바일’과 U+zone의 결합상품이 출시되면 U+ 070 가입자간 무료 및 저렴한 통화가 광범위한 U+zone의 커버리지와 결합돼 통화시간에 대한 구애를 받지 않고 통화요금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돼 결합상품에 대한 선호도 상승과 가입자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최상위급 보안 수준인 ‘WPA2’ 적용 등 강력한 3중 보안체계 도입LG유플러스는 와이파이의 보안도 한층강화했다. 고객 보안을 위해 스마트폰과 AP 사이의 무선 구간에는 접속할 때마다 암호화된 키(Key) 값을 자동으로 바꿔주는 최상위급 암호화 기술인 WPA2(Wi-Fi Protected Access Version 2)를 적용한 데 이어, 스마트폰과 인증서버간의 유무선 구간에는 802.1x 사용자 인증 체계를 도입했다.또 와이파이 AP를 보유한 고객과 U+zone 이용자의 트래픽을 엄격하게 분리 운영하는 등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인증한 3중 보안 체계를 통해 U+zone 서비스를 안심하고 사용할수 있도록 최적의 보안성을 갖췄다.아울러 U+zone 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와이파이 AP 모니터링을 통해 최적의 망상태를 유지하고 장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동시에 장애 대응 및 와이파이 AP의 유지 보수를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담조직과 고객센터를 운영키로 했다.스마트 비즈니스 등 탈통신 사업 영역으로 ’U+ Zone 서비스’ 확장 LG유플러스는 기존에 U+zone과 사업 연관이 깊은 U+ 070, U+ TV, OZ 서비스, U+ Box, 모바일 오피스 등의서비스 활성화는 물론 U+zone을 더욱 고도화 해 스마트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탈통신 사업 영역으로 확장시켜 나가기로 했다.가령 U+zone 및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을 다양한 분야의 제휴사와 연계한 ‘타킷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할인점, 백화점, 영화관, 학교 등 특정 장소에 위치한 고객에게 U+zone을 활용해 광고, 맞춤형 쿠폰, 장소 특화 편의 서비스 등 고객 성향에 맞는 최적의 정보와 프로모션 등 스마트 비즈니스를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또 제휴 파트너들과 연계해 고객이 원하는 실시간 뉴스, 스포츠 및 드라마, 음악, 주문형 비디오 등의 각종 콘텐츠와 은행 결제, 주식거래 등의 솔루션을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금융, 유통, 미디어 등의 응용서비스를맞춤형으로 제공해 나감으로써 2012년까지 U+zone 이용자 1,200만 명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LG유플러스 이상철 부회장은 “이제는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컨버전스 시대로 바뀌면서 기존에 전통적으로 묶여있던 콘텐츠-서비스-네트워크-고객이라는 고리가 분리되고 있다”며, “U+zone 서비스는 콘텐츠-서비스-네트워크-고객이라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누구라도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프레임이자 탈통신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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