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김영민)과 한국지식재산연구원(원장 최덕철)은 2014년 한해동안 국내외 지식재산(IP) 동향을 정리하고 주요 이슈를 분석한 ‘Global IP Trend 2014’를 발간하였다.

‘Global IP Trend 2014’는 주요국의 지식재산 정책 흐름을 요약·정리하고, 지식재산 관련 주요 판결과 논문, 보고서 등의 학술정보를 상세히 수록함으로써 지식재산에 관심이 있는 누구라도 지식재산 트렌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Global IP Trend 2014’는 한국지식재산연구원에서 선정한 지식재산 10대 이슈와 이에 대한 전문가 분석 및 미래 전망을 수록하고 있다. 지식재산 10대 이슈에는 ① 나고야 의정서, ② 영업비밀 보호, ③ 지식재산 금융, ④ 특허 행정 선진화, ⑤ 특허 행정 한류, ⑥ 지식재산 보호, ⑦ 소프트웨어 특허, ⑧ 3D 프린팅, ⑨ 특허 조세지원 제도, ⑩ 미국 특허심판항소위원회 판결이 선정되었다.

그 밖에도 “직무발명 보상제도가 기술혁신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특허소송체계 개선을 위한 해외사례 조사연구” 등 2014년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의 우수한 연구성과들을 그래픽을 활용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최덕철 한국지식재산연구원장은 “세계 지식재산 정책의 흐름을 종합·분석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2008년부터 발간되어 온 ‘Global IP Trend’가 국가 지식재산 정책 및 기업 지식재산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되길 희망한다”고 밝히면서, “‘Global IP Trend’가 향후 지식재산 분야의 필수 내비게이션 총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Global IP Trend 2014’는 한국지식재산연구원 홈페이지(www.kiip.re.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