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모란 하나님의 교회 (사진제공=하나님의 교회)
성남모란 하나님의 교회 (사진제공=하나님의 교회)

  국내 최대 규모 전통시장인 성남 모란시장 인근에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 새 성전이 설립됐다. 20일 ‘성남모란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이 열렸는데, 6월 완공 후 7월에 입주를 마치고 헌당식을 맞이한 신자들은 새 성전 축복에 기쁨과 설렘을 감추지 못했다.

교회는 연면적 6,201.07㎡, 대지면적 1,868.2㎡의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다. 단정한 외관의 정면과 곡선 및 입체감이 돋보이는 측면이 어우러져, 차분하면서도 활력 있는 요소를 동시에 갖췄다. 실내는 대예배실과 소예배실, 연령별 교육실, 시청각실, 다목적실, 식당 등이 실용적으로 배치돼 있다.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에, 층마다 크게 나 있는 창을 통해 자연광이 내리쬐면서 온화함을 더한다.

교회가 설립된 지역은 인구 약 100만의 성남에서 원도심 상권의 중심지이자 일대 주민들의 생활권에 해당하는 곳이다. 5일장이 열리는 모란민속장, 성남시청, 성남종합운동장, 근린공원 등 시민들이 자주 찾는 시설이 밀집해 있다. 지하철 분당선과 8호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 등 편리한 교통망으로 가까운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의 접근도 원활하다. 지역민들의 일상이 생생하게 공존하는 삶의 현장에서, 성남모란 하나님의 교회는 누구에게든 마음의 안식과 가족사랑, 이웃소통의 참 가치를 안겨줄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할 전망이다.

성남모란 하나님의 교회 헌담기념예배 (사진제공=하나님의 교회)

안식일 오후예배와 겸해 진행된 헌당기념예배에서 총회장 김주철 목사는 지명과 동명인 모란꽃에 비유해 복음의 꽃을 활짝 피워 하나님의 말씀과 사랑을 잘 전파하고 성장하는 교회가 되길 기원했다. 더불어 노아의 방주 등 성경 속 구원의 기별을 언급하며 “태초부터 미래를 내다보시는 하나님께서 이 시대 구원의 장소인 시온을 건설하셨다”고 설명했다. 시온은 성경상 하나님의 절기를 지키는 곳으로, 하나님이 거처로 삼고 영생의 축복을 약속한 장소다(이사야 33장 20절, 시편 132~133편). 김주철 목사는 “기후재난, 전쟁, 질병 등 각종 재난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영적 시온인 하나님의 교회를 알리고,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 안에서 천국 축복이 약속된 탄탄한 미래를 공유하자”고 강조했다.

이날 헌당식에는 하나님의 교회 신자들을 비롯해 1,000명이 함께했다. 이광용(53) 씨는 “아름다운 성전이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데 뜻깊은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근처에 모란역과 모란시장이 있어 유동 인구가 정말 많다.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잠시라도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교회는 성남으로 진입하는 고속도로에서부터 훤히 보인다는 지리적 이점이 있다. 임미경(45) 씨는 “교회가 성남을 알리는 랜드마크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앞으로 가족초청잔치, 힐링세미나 등 여러 행사를 통해 많은 이웃들로 이곳이 가득 차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내외 거주 외국인 신자들도 참석해 헌당식을 축하했다. 말레이시아인 네오 와이 융 씨는 “한국에서 새 성전을 방문하게 돼 기쁘다. 큰 성전에서 하나님 축복 속에 서로 연합하는 성도들의 모습을 보니 무척 행복했다”는 소감을 전했다.

성남모란 하나님의 교회는 향후 다채로운 방법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나눌 예정이다. 그동안도 성남 일대 하나님의 교회는 ‘우리 어머니’ 글과 사진전, 메시아오케스트라 연주회, 가족·이웃초청잔치 등을 열어 화합을 위한 공간으로 지역사회와 교회를 공유해왔다. 신자들은 중원구, 수정구, 분당구의 거리, 공원, 천변, 상가, 주택가 등 곳곳을 깨끗하게 가꾸며 시민들에게 쾌적한 삶의 터전을 선사하는 한편, 대규모 헌혈행사, 경로당 이미용봉사, 홀몸어르신·장애인 가정 도배 봉사, 폭설 피해복구를 위한 제설작업 등 다방면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코로나19 발발 이후에는 분당구보건소를 찾아 손편지와 간식으로 꾸린 응원키트를 의료진에 전하며 감사의 마음을 함께 전달하기도 했다.

성남모란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_총회장 김주철 목사
성남모란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 총회장 김주철 목사

설, 추석 때마다 소외이웃과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온 하나님의 교회는 올 추석에도 도내 1,375세대를 포함한 전국 4,600세대를 위한 명절선물을 각지 관공서를 통해 전달한다. 얼마 전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수해지역 피해 복구 및 정화활동에도 손길을 보태는 한편, 앞서 4월에는 동해안 산불 이재민을 위해 강원도청에 성금 1억 원을 전달했다. 최근에는 학생들이 보람된 방학을 보내도록 돕고자 다채로운 프로그램의 학생캠프를 활발히 전개 중이다. 21일에는 분당구 소재 새예루살렘 이매성전에서 ‘학생 체임버 오케스트라 연주회’가 개최됐다. 현장에 함께한 경기, 서울 지역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을 비롯해 유튜브 생중계로 전국 각지에서 관람한 이들까지 5,300명에 달하는 참석자들은 이 교회 소속 학생·청년들이 직접 연주하는 순수하고 아름다운 선율이 감동과 힐링을 선물한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호평했다.

이런 하나님의 교회 활동은 국내를 넘어 175개국 7,500여 지역에 설립된 각지 교회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활발하다.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해서도 세계 각국에 방역품과 성금, 식료품, 생필품 등을 지원하는 등 지금까지 2만3200회 넘게 활동했다. 이 교회 330만 신자들의 인도적 행보로 대한민국 3대 정부 대통령 단체표창, 정부 포장, 대통령 표창과 미국의 바이든, 트럼프, 오바마 정부의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단체 최고상, 50회), 국제환경상인 그린월드상과 그린애플상 등 3,300회가 넘는 상을 받았다.

한편,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은 올해만도 15곳에서 열렸다. 앞으로도 수도권은 물론 강원‧충청‧영남‧호남‧제주권까지 30여 곳에서 기다리고 있다. 화성 남양읍, 서울 종로구와 은평구에도 새 성전이 완공돼 입주 예정이며 하남 감일지구, 강원 원주, 울산 송정지구에서도 곧 새 성전 소식을 알릴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