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세계 물의 날 기념토론회에 참가한 전문가 기관 지역단체들 결의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대학교 녹색환경지원센터(센터장, 배양섭 생명과학전공 교수)는 지난 3월 26일(금)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와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이 공동주최하고, (재)국제도시물정보과학연구원과 인천물과미래의 주관으로 ‘2021 세계물의날 기념’ 토론회가 『한강하구의 가치와 하구 물관리 선진화 전국네트워크 구축방안』 주제로 개최되었다.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 19로 인한 집합제한조치에 따라 발표자와 스텝 등 최소인원만 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 세미나룸에서 대면으로 발표하고, 토론자 전원은 zoom으로 참석하여 진행되었다.

‘한강하구의 생태변화와 가치’를 주제로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인천대 김장균 교수는 미국 미시시피 강, 영국 템스 강, 중국 양쯔강 하구, 네덜란드 스헬드 하구 등 외국의 사례를 통해 하구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김교수는 특히 양쯔강 하구의 경우 오염, 남획, 난개발로 인한 습지 감소 등으로 인해 굴 생산량이 감소하던 상황이, 철저한 하구관리의 결과로 굴의 생산량이 증가함과 동시에 생물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도표를 통해 역설하였다. 이어 발표자는 “지속적인 환경생태모니터링을 통해 한강하구를 잘 보전함으로써 향후 블루카본 바이오매스 최적의 확보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블루카본 리싸이클링 플랫폼 구축의 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고 말했다.

이어 건설기술연구원의 윤석준 박사는 이삼희 선임연구위원과 수년간에 걸친 공동작업을 통해 얻은 결과들을 ‘한강하구 수리지형 특성과 관리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1978년부터 2020년까지 산남습지 인근 하안선 변화를 영상으로 분석한 빅데이터 자료들을 토대로, 하천시설물 피해원인과 하구역 분석방안 그리고 합리적인 하천관리 방안을 도출하여 설명하였다. 윤박사는 “이 연구로 인해 하천시설물 재해 예방을 위한 하천관리기술을 고도화시키고 한강하구역의 국토가치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하게 되었다”면서 하안 안전성 진단 수리평가 기법과 빅데이터 표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마지막 주제발표자인 인천물과미래 최혜자 대표는 ‘하구 물관리 선진화 전국네트워크 구성방향’ 발표하였다. “하구는 민물과 바닷물이 섞이는 지역으로 민물에 의해 염분 농도가 영향을 미치는 곳으로 우리나라에는 국가하천과 지방하천 등 329개의 하구가 존재함에도 하구(河口)의 정의가 부재하고 하구(河口)관련 환경 및 관리를 위한 법적 기반이 부재하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육상과 해양으로 분화된 관리체계로 인한 결여된 통합성과 환경보전과 개발간 갈등에 대한 조정체계 미비, 하구관리를 위한 지식기반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과학적 하구관리 기반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대표는 “하구에 대한 제도적 기반과 통합적 하구관리 등 하구 물관리를 선진화를 위해서 다양한 이해당사자가 모이는 하구 전국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하구의 날 제정과 한국하구포럼 개최 등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최계운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는 장석환 대진대 교수,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이준경 생명그물 대표(부산), 김경민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유용업 신안건정영어조합법인 대표(목포), 김영심 제주아리 대표(제주), 김재승 하천사랑 대표(군산), 박인옥 인천녹색연합 이사, 장회숙 도시자원연구소 공동대표, 박한준 국제도시 송도발전협의회 사무총장, 이정수 녹색미래 공동대표, 최정권 가천대 명예교수 등 학계와 입법전문가, 전국의 하구에서 활동하는 시민단체와 현장 실무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현재 수립중인 국가물관리기본계획에서 하구 부분이 제외되어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한강유역물관리종합계획에 한강하구에 대한 계획을 잘담아 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또한, 관심 있는 지역과 전문가, 단체, 기관을 중심으로 전국 하구네트워크를 다음 달인 4월에 출범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