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소설가 ‘너새니얼 호손(Nathaniel Hawthorne)’의 ‘데이비드 스완(David Swan)’이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스무 살 청년 스완이 고향을 떠나 보스톤으로 취직을 하러 길을 나섰다가 나무 아래에 누워 잠깐 단잠에 빠져 있는 동안, 그의 주변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다룬 소설입니다.

 그가 깊은 잠에 빠져있는 동안 숲을 지나가던 마차가 바퀴 고장으로 멈춰 섰습니다. 그 마차에서 내린 나이 지긋한 부부는 하인이 바퀴를 고치는 동안 햇빛을 피하기 위해 잠시 숲으로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평화롭게 잠이 든 스완을 발견합니다. 세상모르고 자고 있는 스완의 얼굴을 바라보다가 부인이 남편에게 말합니다. “여보! 이 아이가 죽은 우리 헨리와 너무 닮았어요. 저는 우리 헨리가 살아서 돌아온 줄 알았어요. 아마도 하나님께서 이 아이를 헨리 대신에 우리 곁에 보내주신 것 같아요. 이 아이를 우리의 양자로 삼으면 어떨까요?" 이들 부부는 외아들을 잃고 재산을 상속할 친척이라곤 조카 한 명뿐이었지만, 조카에게 만족하지 못해 고민을 하던 참이었습니다. 그 순간 행운의 여신이 스완에게 다가오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들은 스완이 깨어나면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 양자로 삼을 생각이었습니다. 그렇게 고민하고 있는데 하인이 “마차가 준비됐습니다.”라는 말에 깜짝 놀라 스완을 깨우는 것을 포기하고 떠났습니다.

 백만장자 부부가 떠난 후 이번에는 어여쁜 소녀가 숲으로 왔습니다. 그곳에서 소녀는 잘 생긴 스완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부끄러워서 도망 가려하는데 벌이 스완의 눈꺼풀에 앉으려 하자, 소녀는 손수건으로 벌을 쫓아낸 뒤 스완의 얼굴을 찬찬히 들여다보았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이 동네의 대상인이었고, 스완 같은 젊은이를 찾고 있었습니다. 잘 생긴 스완의 얼굴에 소녀는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그렇지만 곤히 잠들어 있는 소년을 깨울 수가 없었습니다.

 행운이 다시 한 번 그의 옷에 닿을 뻔했으나 스완은 잠에서 깨지 않았고 소녀는 아쉬운 마음으로 그곳을 떠나갔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에 두 악당이 도둑질한 물건을 나누기 위해 숲으로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스완을 발견했습니다. 한 도둑이 “저 녀석은 주머니에 넉넉한 돈을 가지고 있을 거야.” 라며 잠든 스완 곁에 다가왔습니다. 악당 한 사람이 섬뜩한 칼을 스완의 가슴에 대고, 스완의 꾸러미를 뒤지고 있는데 마침 개 한 마리가 스완 옆에 있는 웅덩이에서 물을 핥아먹었습니다. “쳇! 개 주인이 곧 뒤따라올 거야.”하면서 악당들은 즉시 그 자리를 떠났습니다.

 잠시 후에 스완은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그가 잠들어 있는 동안에 그에게는 백만장자가 될 기회가 찾아왔었고, 예쁜 처녀와 사랑을 할 기회가 찾아왔었고, 죽음의 악마가 찾아왔었지만 그는 그러한 사실조차 알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잠에서 깨어난 스완은 다시 길을 떠났습니다.

 스완의 이야기는 우리에게도 수도 없이 찾아오는 기회들입니다. 우리는 누구에게나 똑같은 수량의 좋은 기회를 주는 흰 돌과 나쁜 기회를 주는 검은 돌을 담은 속을 볼 수 없는 주머니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일시적으로 잡히는 돌이 검은 돌이어서 불행만 찾아오는 것처럼 생각하며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주머니 속에는 흰 돌들이 많이 남아 있다는 사실을 알면 인생은 행복해지지 않을까요?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