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전문가 30여명으로 구성 -

충남/NDN뉴스 이명선 기자 = 충남도의 포스트-코로나19 대응 정책 방향 등을 제언하게 될 자문기구가 닻을 올리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도는 지난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김용찬·이우성 행정·문화체육부지사, 자문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트-코로나19 대응 자문위원회(자문위)’ 위촉식 및 첫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달 초부터 가동을 시작한 도의 ‘포스트-코로나19 대응추진단(대응추진단)’ 활동을 뒷받침하게 될 자문위는 무역 및 노동 관련 기관장, 의학·공학·관광 관련 교수, 중소기업 및 시민·사회 단체장 등 33명으로 구성했다.

 

자문위는 코로나19 상황 종료 시까지 매달 한 차례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필요 시 임시회의를 통해 대응추진단 활동 자문과 함께 경제, 산업, 문화, 관광, 방역 등 전반에 걸친 정책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이날 첫 회의는 도의 포스트-코로나19 대응 계획 보고에 이어

김원준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장이 ‘코로나 이후의 산업과 경제’를 주제로, 장덕진 서울대 교수가 ‘코로나19와 정치·사회의 변화’를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도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문화 등의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 전 부서가 참여하는 대응추진단을 운영 중이라고 보고했다.

양 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변화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충남 경제와 도민의 미래가 달라진다”라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전 분야에서 변화를 모색하고 더 좋은 공동체를 위해 한 마음 한 뜻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어 자문위에 △경제적 측면에서 도민의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 새로운 산업 전략과 기업 유치 방안 등을 논의하고 △생활방역 측면에서 보건의료체계 강화, 비대면 활동 증가에 따른 사회문화 시스템 개선 등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