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무료토양검정사업 인기 만점!
서산시, 무료토양검정사업 인기 만점!
  • 이명선 기자
  • 승인 2020.04.0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 기반 구축하는 사업 -
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토양을 분석하는 모습
농업기술센터 관계자가 토양을 분석하는 모습

충남/NDN뉴스 이명선 기자 = 서산시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시행중인 농작물 재배지 무료 토양검정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무료 토양검정사업은 작물 정식전에 토양의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양이온, 전기전도도(EC) 등을 측정한 후 토양상태에 따른 시비처방으로 작물에 적합한 생육환경을 조성해 병해를 예방하고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시는 올해 총 6000여점의 농업토양에 대해 검정하고 시비처방서를 발급할 계획이다.

 

지역 내 농업인이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며, 채취 시기는 농작물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다음 작물을 심기 전에 퇴비, 비료를 뿌리기에 앞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

 

토양검정 희망농가는 필지 당 5~6개 지점 토양에서 가볍게 표토를 걷어내고 논, 밭은 15cm, 과수는 30cm 깊이의 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어 500g 정도(종이컵 두 컵 분량)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로 방문신청하면 된다.

 

검정 후 시비처방까지 약 2주 정도 소요되며 시비처방서는 우편, 모바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에도 총 5,600점의 토양검정을 무료로 실시해 농가비용부담 6억여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둔바 있다.

 

송금례 기술보급과장은 농사의 기본이 되는 토양환경 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토양검정 데이터 전산화로 토양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과학적인 영농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leems015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