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대성종 총본산 대성정사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 시대에 던지는 명쾌한 해답!

대한불교대성종 총본산 ‘대성정사’

종정 석대성 큰스님

 

  • 나뿐인 삶을 사는 사람은 나쁜 사람... 바르게 살아야 하는 이유
  • 정신병 환자 고칠 수 있어... 정신병은 조상에서 오는 병.
  • ... 어둠에서 벗어나 부처님의 밝은 세계로 가는 불교의식
  •  

 

 

 

2017년 11월 오색 단풍으로 자연이 절정을 이룰 때에 대성정사에선 큰 화재가 일었다. 화재의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상좌스님들의 불찰이었던 것은 분명했다. 절간에서 불은 특히 조심히 다루어야 한다. 대성정사 종정 석대성 스님은 화재 이후 대성정사를 재정비 했다. 누구누구의 잘잘못을 따질 필요도 없었다. 모든 것을 내 업보로 여겨야 한다는 석대성 스님은 그 또한 인과 연에 의한 하나의 응보였던 것뿐이었다고 회고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는 자세

“세상의 이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면 거슬림이 없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따르고 수행하는 사람이라면 응당 그래야지요. 오늘 밥을 못 먹어도 ‘아... 내가 오늘 못 먹을 팔자구나.’ 생각하며 수긍하고. 오늘 김치 한쪽이 올라오면 ‘아... 어제는 하나도 못 먹었는데 오늘은 김치 한쪽이 올라왔구나...’ 하고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비구 비구니 뿐 아니라 우바새 우바이 즉,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이러한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가야 합니다.” 비구, 비구니는 남자 승려와 여자 승려를 일컫는 말이고 우바새 우바이는 석가모니 부처님을 믿고 따르는 남자 중생들과 여자중생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석대성 스님은 불교의 많은 종파들 중에서도 특히 대성종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에 정통해 불법을 펼치는 종단이라고 소개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고통에서 벗어나 해탈의 길로 가다

“세상의 모든 희노애락은 육신을 통해 일어나고 중생들은 어리석음, 고통, 괴로움, 어려움, 환난, 장애, 병고 속에서 살아가는데,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익히게 되면 이러한 어려움이 모두 소멸되고 괴로움에서 벗어나 밝은 마음으로 참되고 바른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부처님이 하신 말씀이고 부처님의 법이기에 우리가 부처님을 바로 알아 가는 것이 바로 해탈, 깨달음의 길로 가는 길이라고 대성종은 설하고 있습니다.”

 

보살의 의미

석대성 스님은 보살을 보리살타의 준말로 ‘보리’는 ‘부처님의 마음’이요, ‘살타’는 ‘깨달음’을 의미한다며 올바르고, 진실하고, 참되고, 밝고, 바르고, 긍정적인 마음, 그러한 마음을 가지고 사는 사람을 ‘보살’이라고 함으로 모든 중생이 이러한 마음을 내는 보살이 될 수 있도록 비구, 비구니 즉 수행자들은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또 이러한 보살의 길은 한 번에 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숱한 반복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을 수행해야 하기에 중생들이 이 길을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수행자들이 잘 교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깨어있는 삶을 통해 해탈의 길로 가다.

마음을 다스리는 수행에 대해 석대성 스님은 절에 자주 오고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스스로가 늘 깨어있으면서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따르며 밝은 마음으로 살아가는 이들이 진정한 불자들이고 보살들이라고 강조했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 즉 눈, 귀, 코, 혀, 몸, 뜻에 흔들리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모두 헛것이고 공이라는 거지요. 그러니 늘 이러한 생각에 깨어있으면 고요하고 오묘하고 청정하고 밝게 비추는 그런 마음을 갖추게 되고 그것이 바로 부처님의 마음으로 바라밀, 즉 지혜를 얻어 밝은 세상으로 가게 되고 더불어 이 세계가 모두 불법의 나라가 되어 모두가 부처님의 세계에 들어와 모두가 아미타 극락세계로 갈 수 있다고 설하셨습니다. 그러니 우리 중생들은 늘 이러한 가르침을 익히고 배워서 즉 수행하여 시나브로 부처님의 길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귀신은 있는가?!

불교에서는 기복신앙을 믿는 곳도 있고 정통 불교를 내세우며 기복신앙을 배척하는 곳도 있다. 그렇다면 귀신은 정말 있는 것일까? “있습니다.” 스님은 시원하게 답했다. “세상이 공이기에 공의 사상으로 보면 귀신도 사람도 너도 나도 없지만 우리가 육도를 윤회하는 중생이기 때문에 이러한 세상에는 귀신이 있죠.” 육도란 깨달음을 얻지 못한 중생들이 윤회하는 6가지 세계로 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아수라도, 인간도, 천상도가 있다. 여기에 삼계인 욕계(욕심이 가득한 세계), 색계(욕심은 없지만 마음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하여 거부감을 일으키는 진(瞋)심만이 남은 세계), 무색계(탐욕과 진심이 모두 사라져 물질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아직 ‘나’라는 생각을 버리지 못한 세계)를 더하여 삼계 육도라 부른다. 그러니 스님은 “이 삼계 육도에는 귀신도 있고 신도 있고 지옥도 있다.”며 “해탈의 길에 가기 전까지 우리가 올바르게 살아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정신병은 스님들이 고친다.

정신병은 현대 의학으로 고치지 못하고 있다. 석대성 스님은 “정신병은 우리 인간세계와 연결된 또 다른 영가의 세계에서 오는 영향” 때문 이라며 “대부분이 4대 5대, 6대, 7대 조상들 중에 정신 병력을 가진 조상의 영향에 따라 생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육신은 아버지와 할아버지에게 물려받잖아요? 우리 정신은 4대부터 그 위 7대까지 조상으로 부터 옵니다.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결정을 딱 못 내려요. 그건 조상들이 지금 시대에서 어떤 선택이 옳은지 모르기 때문이에요. 정신병도 조상에게서 오는 겁니다. 그러니 부처님의 법력을 가진 스님들만이 그 병을 제대로 고칠 수 있는 거예요.”

 

정신병뿐만 아니라 여타 질병도 그러하다. 스님은 이러한 질병도 모두 조상으로부터 부터 물려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이는 것은 쉽게 믿을 수 있어요. 외모가 부모를 닮고 조부를 닮았다는 것은 눈에 보이니까 쉽게 알 수 있죠. 그러나 정신은 안보이니까 쉽게 믿을 수가 없어요. 그러나 잘 생각해 보세요. 정신이 맑으면 몸이 건강한데. 정신이 피폐하면 몸도 망가집니다.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태어나서 먹고 누고 자라고 늙어가는 것인데 이 속에서 굶기도 하고 넘어지기도 하고 잘 못 먹으면 탈이 나기도 하고 또 내 생활 습관에 따라 게을러지기도 하고 내 마음자세에 따라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기도 하고, 불만을 품기도 해요. 이러한 모든 작용들이 종국에는 병이되거든요. 그런데 이러한 것들이 나의 문제가 아니라 조상의 병력에 따라 온다는 거예요.”

스님은 육체는 부모와 조부로 부터 정신은 4대~7대 조상으로 부터 물려받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정신세계는 4대에서 25%, 5대에서 25%, 6대에서 25%, 7대에서 25%. 이렇게 4분의 조상에게 물려받습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결정할 때 항상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 요렇게 할까? 하지말까?’ 늘 이렇게 4가지 생각으로 갈등을 합니다. 할까말까도 아니에요.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 하지말까? 요것만 할까?’ 복잡한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조상들과 연결된 것이라는 거죠.”

스님은 귀신에 대해 한 번 더 설명했다.

“귀신은 육신이 없어요. 때문에 앞이 안보여요. 컴컴한 세상에 있죠. 4대부터 7대까지 최소 120년 전부터 210년 그 이전에 살았던 분들이에요. 그분들이 컴컴한 세상에서 아무것도 안보이니까 이 세상에 새로운 문물을 보지 못해요. 그러니 어떠한 결정도 못하는 거예요. 말 타고 다니던 세상에서 살았는데 비행기 날아다니는 세상에 대해 알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인생에 중요한 선택을 할 때마다 고민에 빠지게 되고 잘못된 결정을 하고 후회하게 되는 거예요. 다 조상들의 영향력 속에서 살고 있는 거예요. 그런데 조상들은 육신이 이미 썩어서 없어졌는데도 보지 못해서 육신이 거기(산소) 있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그래서 산소를 잘못 건드리면 문제가 와요.”

 

영가들을 아미타 세계로 보내는 ‘천도재(遷度齋)’

 

천도재는 죽은 이의 영혼을 극락세계로 보내는 불교의식이다. 이에 대해 석대성 스님은 보다 더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죽은 이들을 불교에서는 영가라고 합니다. 이분들은 육신이 없기 때문에 안이비설신(眼耳鼻舌身)의 즉 눈, 귀, 코, 혀, 몸, 바로 이러한 육신에서 오는 잡념이 없어요. 우리 인간들은 어떤 뜻을 전달하면 다른 머리로 졸리기도 하고 딴생각도 하지만 영가들은 그렇지 않아요. 그래서 불법, 부처님의 말씀을 전달하면 바로 깨쳐서 극락, 아미타 세계로 가게 됩니다. 천도재의 천(遷)은 ‘옮길 천’자를 씁니다. ‘천’이라는 글자를 들여다보면 ‘서녘 서’에 ‘큰 대’, ‘뱀 사’, 그리고 ‘책받침’이 있는데, 이는 큰 뱀이 기운을 타고 서쪽을 향해 날아간다. 즉 옮겨간다는 뜻이에요. 스님들이 영가들을 어둠에서 밝은 세상으로 옮겨준다. 즉 현재 어둠에 있다는 것을 깨우쳐 주고 빨리 그것을 깨쳐서 밝은 마음을 얻어 ‘아미타’ 밝은 세상으로 가시오. 하고 말해주는 거예요. 이것이 바로 천도재라는 거죠. 그래서 조상들이 밝은 세상으로 가게 되면 더 이상 후손들에게 어리석을 생각을 주지 않는다는 거예요. 오히려 조상들의 밝은 세상에서 지혜를 얻어 후손들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게 하고, 하는 일들이 모두 잘되고 승승장구 하게 한다는 거지요. 그래서 이러한 사실을 아는 사람들이 천도재를 하는 겁니다. 천도재를 스님들이 해야 하는 이유도 알겠지요? 아무데나 가서 천도재를 해서는 안 됩니다. 영가야 물러가라. 물러가라 하는 퇴마가 천도가 아니고 밝은 부처님의 세상으로 인도하는 것, 이것이 바로 천도재 라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스님은 천도재를 해야 하는 이유와 천도재를 바로 하는 법에 대해 신신당부했다.

 

 

 

 

 

천도재를 통해 칠보궁전으로 가다.

대성정사에서는 천도재를 하는데 최소한의 비용만 받고 있다. 보통 천도재라고 하면 기본이 천만 원인데. 이곳에서는 영가에 따라 350만~450만 원 선에서 천도재를 진행한다. 스님은 천도재를 하면 조상이 어둠에서 나와 칠보궁전으로 올라가는데, 그곳은 마치 일반백성이 왕이 되는 격이라 그곳에 가면 하인들과 먹을 것이 넘쳐나 사는데 지장 없이 살 수 있는 곳이라고 했다. 때문에 천도재를 통해 조상을 천도시키면 고달프고 괴로웠던 후손들의 삶도 편안해 진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러한 하늘 세상도 등급이 있단다. 바로 하품, 중품, 상품으로 구분되는데 하품은 칠보궁전이긴 하지만 마치 무수리의 소생이어서 왕궁에서 살 수 없는 왕자의 신세에 비유된다고 했다. 먹을 것과 누릴 것은 넘쳐나지만 왕궁은 아니라는 것이다. 중품은 아버지의 통치이념에 따라 어전회의에 나아가 자신의 능력을 드러낼 수 있는 위치까지 오르는 것이고 상품은 아버지의 왕권을 이어받아 내 뜻대로 통치하는 세계에 들어서는 것을 말한다. 때문에 천도재를 한 번만 올려도 칠보궁전에 오르지만 두 번 올리게 되면 중품으로 올라 내 능력을 드러낼 수 있고 세 번 올리면 상품으로 올라가 내 뜻대로 세상을 펼칠 수 있으니 천도재를 세 번 치르게 되면 그 후손 역시 바라고 소원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게 된다고 설했다.

 

대성정사에는 많은 이들이 스님의 비범한 능력에 의지해 천도재를 지내러 온다. 사업이 신통치 않아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 공부를 잘하는데도 시험에 낙방하는 사람들, 바람난 남편 때문에 가정불화를 겪는 사람들, 병마에 오늘내일 하는 사람들, 방황하는 아이들 때문에 속 끓이는 부모들 등 삶의 어려움과 괴로움, 어리석음, 환난, 장애, 병고로 부터 끊임없이 고통 받는 사람들이 석대성 스님을 찾아왔다. 그리고 스님의 법력으로 고통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변화를 맞이했고 이러한 사실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전국으로 퍼져 지금까지 대성정사에 등록된 신도카드만 1만 5000명이 넘었다. 스님은 법화경을 예로 들며 “이렇게 고행과 고통으로 부터 이들을 건져낸 후에 일불승을 주어야 중생들이 해탈, 부처의 길로 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불승이란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기 위한 부처의 가르침을 뜻한다.

 

 

 

“석가모니 부처님을 근본으로 그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살아야 한다.”

석대성 스님은 중생들의 삶의 방향에 대해 “석가모니 부처님을 근본으로, 그분을 스승으로, 그분을 의지처로, 그분의 가르침을 가르침답게 실천하며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부처님의 법력과 신통력을 통해 우리는 불가사의하게 일어나는 사바세계에서 도저히 하지 못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이루어지는 것을 목격하고 겪어 왔습니다. 그러니 부처님의 법에 귀의해 사는 것. 이것이 바로 불자들이 가야 할 길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하면 내가 어떤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일의 삶이 결정된다. 즉 내가 올바르고, 참되고, 긍정적인 순수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고 욕심과 어리석은 것에 얽매여 거기에 고정되어 살면 패망의 길로 가게 된다.

“세상에는 나만 생각하는 나뿐인 사람이 있는 데 그런 사람을 우리는 나쁜 사람이라고 합니다. 상대를 생각하지 않고 배려하지 않고 자신의 욕구와 욕망만 생각하고 일을 벌이는 사람들이 있는데, 분명히 말하지만 패망합니다. 지옥불에 떨어지고 아귀도와 축생으로 들어가 벌을 받게 됩니다.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더라도 고통 속에 살게 됩니다.

 

스님은 복을 짓고 살라는 말보다 더 근본적인 것을 말하고 있었다. “산다는 것은 남의 생명으로 내 생명을 연명해 사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가 업입니다. 그러니 복을 지으며 살라는 말은 어패가 있죠. 이러한 것을 안다면 불자들은 복을 짓기 이전에 부처님의 가르침 속에서 부처님의 법에 따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혼탁하고 어지러운 세상을 살아가는데 올바른 방향과 방법을 설한 스님은 두 손 고이 합장하여 대웅전으로 돌아섰다. 스님의 가사자락 뒤로 풍경소리가 은은히 세상 속으로 울려 퍼지고 있었다.

(유튜브= 대성스님검색하시면 영상 나옵니다)

(055) 526-6228 핸드폰 010-8610-2730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