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 코로나19 발생현황 및 대응상황 발표 -

충남/NDN뉴스 이명선 기자 = 천안시는 17일 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발생현황 및 대응상황을 발표했다.

 

지난달 25일 천안지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97명으로 이 중 15명은 완치돼 퇴원했다. 현재 검사 중인 인원은 253명이며, 3월 13일부터 나흘간 추가 확진자는 없었다.

 

자가격리자는 1266명으로 이 중에서 1115명이 격리해제 돼 현재 자가격리자는 151명이다.

 

확진환자 97명 중 퇴원자 15명을 제외한 82명은 천안의료원 등 6개 병원에 분산 입원치료 중이다.

 

그동안 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집단 감염경로(운동시설) 전수조사와 검사실시 ▲코로나19 확산방지 인력 보강 ▲선별진료소 7개소 운영 ▲3중 방역체계 구축·가동했다.

 

지난달 26일 이후 천안아산지역 운동시설 16개소를 집단감염 경로로 인식하고 전수조사를 통해 169명에게 검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47명의 확진자를 확인했다.

 

확산방지를 위해 코로나19대응추진단을 11개팀 386명으로 구성해 인력 보강을 통한 더욱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추진하고자 했으며, 2개 라인의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를 포함한 총 7개소(시 2개소, 민간병원 5개소)의 선별진료소를 개소해 7800여명을 검사했다.

 

방역기동반, 시민안심 기동방역단, 읍면동 자율방재단을 구성해 3중 방역체계 구축으로 확진자 이동경로, 공공기관, 도심생활권 등 빈틈없는 방역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방심하지 않고 ▲확진 환자와의 접촉자 관리 강화 ▲더 촘촘한 방역활동으로 지역사회 추가 확산 방지 ▲다중이용시설 관리 강화로 집단감염 사전 차단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시책 신속 추진 ▲중국인 유학생 집중 관리 ▲감염예방 물품 원활한 공급 추진 ▲공공기관 감염 조기 차단으로 원활한 시정운영 도모 ▲시민과 연대하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자가격리 해제 1일 전 가족접촉자에 대한 추가 검사를 실시해 자가격리기간 해제 후 양성 판정된 사례와 가족 내 전파가 없도록 하고, 14일의 자가격리 해제 후 7일간 추가 모니터링을 실시해 유증상자에 대해서도 무료 추가검사를 실시한다.

 

어린이집, 유치원, 요양시설 등 취약계층 시설과 PC방, 체력단련장 등 밀집공간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방역을 강화하고, 택시와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시설에 대해서도 소독과 손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선제적인 방역을 취한다.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3월 초부터 5급 간부공무원을 중심으로 종교단체에 대한 예배 등 자제 권고를 실시해, 714개 종교시설 중 98%인 697개소가 집회를 하지 않았으며, 17개소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집회 자제를 권고할 예정이다.

 

사회복지시설 1490개소와 체육·문화·관광시설 95개소를 휴관 및 휴원 조치해 감염 경로를 차단하고 있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취약계층 돌봄 공백 차단을 위해서는 긴급돌봄 지원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아울러,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시책을 적극 추진한다.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경영안정화를 위해 예비비를 투입, 소상공인 재정지원 및 기업 경영안정자금을 확대 지원한다.

 

시내버스 승객 안전과 운수업체의 경영 손실을 줄이기 위해 22개 노선 운행 횟수를 감회하고, 앞으로 개학 시기에 맞춰 정상 운행할 계획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천안사랑카드’를 조기 발행하며, 확진자 방문업소에 ‘안심 클린존’ 배너 설치,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착한 임대인’ 운동 적극 추진, 학교급식 공급농가 농축산물 소비촉진을 추진한다.

 

8개 대학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집중관리도 시행한다. 중국 유학생이 입국 시 대학별 집결 장소를 별도로 마련해 1일 2회에서 5회까지 수송하고 있으며, 대학가 주변 주택가에 대한 특별 방역반을 편성해 방역활동을 강화한다.

 

감염예방 물품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서는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자체 구입하고 중국 교류도시인 문등구에서 기부받은 마스크 3만2500장 등 27만여장을 노인요양시설, 장애인시설, 아동양육시설 등 취약계층과 방역예방 종사자에 먼저 배부했다.

 

공공기관 감염 조기 차단으로 원활한 시정 운영을 도모한다. 공무원을 대상으로 일별 유증상자를 파악하고 임신 중이거나,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원격 및 재택근무를 실시해 업무의 공백을 최소화한다.

 

공무원 자가격리 해제 1일 전 추가 검사를 실시해 음성확인 후 업무에 복귀토록하고, 청사 내 감염이 우려되는 콜센터에 방역 강화는 물론 비상 격리 시, 업무 공백 최소화를 위한 자체 계획 수립을 마쳤다.

 

마지막으로 시는 시민과 연대하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대구지역 경증환자 308명이 우정공무원 생활치료시설에서 건강하게 완치될 수 있도록 방역 등 의료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천안의 따뜻한 사랑으로 이들을 품어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구 권한대행은 이어 “자매결연 도시인 완도군민과 인제군민 그리고 관내 자원봉사자 및 각 기업체에서 보내주신 값진 후원금품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된 이웃들에게 골고루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 권한대행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친 학생과 시민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도록 유익한 정보교류가 소통되는 ‘나홀로 즐기기 공유방’을 개설하고 교육청 온라인 학습지원과 연계하여 청소년 온라인 취미 및 여가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구 권한대행은 이와 함께 “어려운 때일수록 바이러스보다 더 위험한 악플과 혐오표현을 삼가고 따뜻한 응원의 말로 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선플달기 운동’과 ‘사회적 거리는 멀리, 심리적 거리는 가깝게’ 운동을 실천해 달라”고 당부하고, “2천여 공직자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해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