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가 ‘제2회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 1급 자격취득과정’을 개설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는 17년 경력의 전문 교육기관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개설된 협회로 지난 1월, 제1회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1급 자격취득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 총 37명의 스포츠클라이밍1급 지도사를 양성했으며, 전국 총 19개 센터를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의 공식인증센터로 지정해 2급 과정 운영 및 등급인증제도 가능하게 됐다.

해당 과정은 클라이밍이 관심과 발전에 비해 전문 지도사가 현저히 부족함을 인지해 우수한 지도자 양성과 표준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을 시스템을 확보하고자 마련됐다. 이에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문화체육관광부를 통해 국가등록 민간자격증을 개설했으며,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규격에 부합하는 이론, 실습, 평가기준, 안전교육, 교육역량 평가를 포함하여 준비를 완료하고 전용의 전문 전산 시스템도 마련하는 등 모든 제반사항도 완비했다.

특히 대한민국 1기 스포츠클라이밍 박사인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손정준 상임이사가 직접 교육한다. 아시아선수권대회 우승을 비롯해 한국 최초 5.14급 등반에 성공한 전문가로 본 과정에서 손 박사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 있다.

수강생 안전교육은 하늘병원 장홍용 안전실장이 맡는다. 물리치료, 재활치료, 응급구조, 응급처치, 산악안전 전문가로 지도자가 갖춰야 할 안전과 응급처지, 재활 등을 심도있게 교육할 예정이다. 법률교육과 자문은 박명원 변호사가 맡아 암벽등반가로서의 자신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법률적인 상담, 보호, 피해구제 등을 강의할 계획이다.

국내 클라이밍센터를 운영하는 센터장이나 센터 메인강사, 기본적인 클라이밍 역량을 통해 지도자로의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본 과정을 수료하고 심사를 통과해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1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에게는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인증센터’로 지정해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2급 자격과정 운영 및 등급인증제 운영의 혜택도 부여된다.

인증센터에서는 2급 자격과정 운영뿐만 아니라 클라이밍 등급인증제를 운영, 국내외 암벽등반가가 자신의 클라이밍 실력을 등급으로 인증받을 수 있다. 1차적으로는 스포츠클라이밍1급지도사를 통해, 2차적으로는 전, 현직 클라이밍 국가대표, 알프스 몽블랑, 스위스 마터호른 등을 완등한 등반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통해 인증서를 취득할 수 있다.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구재성 협회장은 “협회는 지난 과정을 통해 우수한 1급 지도사를 확보했으며, 클라이밍 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교육 과정에 안전과 생명, 응급처치 등에 대한 전문 기술과 암벽등반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피해 등을 대비해 변호사를 통한 법률 교육도 추가하는 등 암벽등반가와 센터 모두를 보호하는 교육도 추가 구성한 만큼 클라이밍 지도사 양성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와 국가등록 클라이밍 관련 자격과정에 관해 문의사항은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홈페이지 및 전화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스포츠클라이밍은 최근 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는 등 관심과 시장이 확대되면서 국내 의무교육과정 및 고착화된 초∙중∙고 학생들의 운동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유소년, 청소년 시기 성장판 자극에도 도움을 주는 스포츠클라이밍은 전신운동으로 소근육은 물론 전신근육의 균형적인 발달과 창의력, 사고력, 집중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운동 소모 칼로리가 다른 운동보다 높은 편이어서 건강관리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도 많이 찾고 있어 스포츠클라이밍 지도자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공식인증센터, 총 19곳]
▲속초클라이밍짐(강원 속초) ▲야클라이밍(강원 원주) ▲그레이클라이밍짐(경기 고양) ▲락페이스클라이밍(경기 성남) ▲마운틴스타클라이밍짐(경기 구리) ▲클럽클라이밍(경기 안산) ▲퍼스트클라이밍짐(경남 김해) ▲빅클라이밍짐(경남 진주) ▲클라임패밀리(광주 광산) ▲몬스터클라이밍(대구 달성) ▲산타클라이밍(서울 동대문) ▲비스트클라이밍짐(서울 서초) ▲손정준클라이밍연구소(서울 성동) ▲코알라클라이밍짐(서울 마포) ▲아카데미클라이밍센터(울산 중) ▲클라이밍팜(전북 익산) ▲올라클라이밍센터(전북 전주) ▲합천초등학교 클라이밍센터(충남 청양) ▲오르락클라이밍센터(충북 청주)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