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선천적, 혹은 후천적 영향으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이 많다. 아이들의 심리적 문제들은 차후 심리정서발달, 언어발달, 신체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자신감 결여, 주의력 산만, 우울증을 동반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드림학습코칭상담센터’의 박현호 상담학 박사는 “마음의 상처, 스트레스를 얻고 있지만 풀 수 있는 곳이 없고 회복하기 어려운 환경을 가진 아이들이 많다”라며 “이럴 때일수록 마음을 돌아봐야 하며 이해와 사랑, 존중이 기반이 될 때 비로소 마음이 새로워지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전했다.

‘드림학습코칭상담센터’는 아동들의 다양한 심리적 부적응, 학습부진, 대인관계, 발달단계에서의 어려움 등을 심리상담을 통해 전문적으로 진단, 놀이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를 통해 회복하는 과정을 함께하는 기관이다. 무엇보다 정서적으로 순화되며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아동의 심리적 문제는 가정의 문제와도 연결되기에, 아울러 부모들의 교육과 코칭 부모상담을 통한 학습코칭, 개인상담, 가족상담을 부차적으로 진행한다.

‘드림학습코칭상담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놀이심리상담이다. 말로써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내면의 탐색과 표현 감정의 순화, 다양한 발달적 어려움을 치료하기 위해 보다 접근성이 좋은 놀이를 접목한 방식이다. 둘째, 언어발달상담이다. 언어발달 지체, 말더듬, 조음장애 등의 전반적인 의사소통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과 성인이 서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시행하는 전문 상담이다. 셋째, 학습코칭이다. 학업에 흥미가 없고 스트레스가 많은 아이들에게 학업에 영향을 주는 성경과 적성, 동기유발, 학업전략 등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넷째, 부모코칭이다. 부모의 역할과 의사소통 및 심리상담을 통해 양육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며 가족구성원의 역할과 소통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드림학습코칭상담센터의 대표 상담학 박사이자, 커넬대학교 상담교수로 재직 중인 박현호 센터장은 센터 내 수업과 더불어 다양한 정부기관과 연계,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하는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는 물론이고 드림스타트, 스포츠바우처, 교육청 학습바우처, 난독바우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심리검사, 상담, 집단상담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상담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삶의 영향을 끼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 센터장은 “다가올 시대는 놀이의 시대가 될 것이라는 말이 있듯, 어려서 놀이를 충분히 경험해 본 사람이 창의적으로 정서적인 미래인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 센터에서는 놀이상담과 다양한 신체활용놀이를 통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마음껏 스트레스를 발산하고 정서적인 행복감을 고취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드림학습코칭상담센터는 보다 원활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드림심리상담 연구소와 대구 남구 지역에 두 개의 센터를 공동으로 운영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