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반려견 인구가 1000만 가구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반려견에 대한 심도 있는 인식 변화로, 최근에는 반려견을 단순히 ‘동물’이 아닌 가족 그 이상의 의미로 함께하는 이들이 많다. 그만큼 관련 제품 또한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반려견이 직접 섭취하는 간식류는 꼭 필요하면서도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최근 유명 프리미엄 수제간식 브랜드에서 애견간식의 성분을 위조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1000만 애견인들을 충격으로 몰아간 사건이 있었다. 이에 전문가들은 “특정 성분의 경우 반려견의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전에는 성분, 제조날짜를 꼭 확인할 것을 권유한다”고 전했다.

‘수담 HOME&HANDMADE’은 최근 반려인들 사이에서 뜨겁게 떠오르며 높은 만족감의 간식을 직접 제조하여 제공하고 있는 천안 애견 수제간식 전문점이다. 애견공방과 동시에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수제간식의 경우 제조업 허가 완료, 성분 검사 및 성분 검사 등록까지 완료되어 그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무첨가물, 무색소, 무방제 세 가지를 원칙으로 재료 구매에서부터 제조 포장까지 홍유진 대표가 전담하여 진행하는 수담 HOME&HANDMADE. 홍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수담 HOME&HANDMADE를 오픈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어렸을 때부터 동물을 좋아했다. 함께 성장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반려견이 늘 옆에 있었다. 타지에 내려와 적응하며 새롭게 일을 시작해야 하는 타이밍에, 늘 관심 있던 것을 확장해 보자는 생각으로 반려견 클래스 수업을 들은 적이 있다. 특색 있고 관심 가는 반려견 수업들은 각 지역마다 마련되어 있었고, 이런 공간을 천안에서 운영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수담 HOME&HANDMADE를 오픈하게 되었다.

애견수제간식을 판매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애견에 관련한 다양한 수업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수담 HOME&HANDMADE는 펫 자수 인증 공방이며 펫 아로마테라피, 강아지 쿠킹 클래스 등 다양한 클래스를 운영 중에 있다. 애견 수제간식 창업으로 저희 공방을 자주 찾아주시는데 모든 클래스가 창업으로 확장할 수 있어 흥미로우 구석이 있다. 궁금하신 분들은 원데이 클래스를 우선 들어보시는 걸 추천드린다.

펫푸드스타일리스트 자격증을 획득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홍유진 대표는 펫푸드스타일리스트 1, 2급뿐만 아니라 슈퍼바이저수석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어 이밖에도 펫 자수에 대한 인증, 한국아로마디자인전문협회에서 실시하는 펫 아로마테라피 자격증을 취득했다.

생명을 상대로 샵을 운영함에 있어, 꼭 원칙으로 삼는 게 있을 것 같다.

이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실제 반려동물을 사랑하고 아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다. 수담의 수제간식은 소량씩 그때그때 만들어나간다. 소비자에게는 제조일자를 꼭 말씀드려야 한다는 원칙도 있다. 건강한 간식을 위해, 원하는 간식이 있다면 예약제로 운영하며 철저한 관리 하에 제조를 도와드린다.

수담 HOME&HANDMADE의 홍유진 대표는 “지금보다 더 다양한 반려동물 대상 원데이 클래스를 계획하고 있다”라며 “수담에서는 다양한 클래스가 진행 중이며 강아지와 함께 참여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