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500여두 동시 경매진행 가능 -

충남/NDN뉴스 이명선 기자 = 공주시는 전국 최대 규모의 한우경매 가축시장에 대한 신축 이전사업이 모두 완료돼 오는 5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지난 4일 시에 따르면, 기존 금흥동에서 월미동으로 신축 이전한 가축시장은 총 사업비 16억 원이 투입돼 한우경매장과 분뇨건조장, 소독실, 휴게실 등으로 마련됐다.

 

특히, 최첨단 전자경매시스템이 도입된 한우경매장은 한 번에 한우 500두를 동시에 경매할 수 있는 규모로 경매시간 단축과 거래가격 투명성도 한층 강화됐다.

 

또한, 천안-논산 고속도로와 대전-당진간 고속도로와 인접해 있어 출하농가의 접근성도 편리해졌다.

 

금흥동 가축시장은 연평균 거래량이 약 1만 3천여 두로 거래량 기준 충남 1위, 전국 4위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중부권 가축시장의 중심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1982년 설치돼 경매시설 노후화와 주차장 협소에 따른 축산 농가들의 불편이 야기돼 신축 이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시는 현대화된 가축시장 준공으로 관내 2000여 한우 농가의 출하편의 제공은 물론 유통체계 개선에 따라 알밤한우 육성정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창원 축산과장은 “전자경매시스템 도입을 계기로 축산농가의 신뢰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타 지역 출하농가도 유입될 것으로 보여 지역경제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