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O 국제 표준 인증 획득으로 인천공항의 운영 노하우 다시 한 번 입증

【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는 공사 인재개발원에서 개발한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BHS) 운영' 교육과정이 UN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로부터 국제표준과정(Standardized Training Package; STP)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인천공항의 수하물 처리시설은 수하물 10만개 당 지각 수하물 0.2개를 기록하며 전 세계 공항 평균인 10만개 당 11.4개와 비교시 세계 최고 수준의 수하물 정밀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번 수하물 운영 과정이 국제기구인 ICAO로부터 국제표준과정 인증을 받음에 따라 인천공항 수하물 처리시설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교육과정은 30시간 과정으로, 교육생이 교육 이수 후 실제 현장적용이 가능하도록 기본 이론 학습, 토론, 현장실습 등을 포함한 종합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주요 내용은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과 수하물검색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과정 상의 핵심내용으로,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경우 수하물시스템 분야 관리자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공사는 인천공항의 세계적인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간 교육과정을 개발했으며, 2020년 2월부터 전 세계 공항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과정 개발과 향후 운영을 담당할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은 2014년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지역항공훈련센터로 지정 된 이후 2015부터 4년 연속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최우수 항공교육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아시아를 대표하는 항공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2008년 개원 이후 공사 인재개발원의 교육과정을 이용한 교육생은 전 세계 141개 국 7,800여 명에 달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인천공항공사가 개발한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 교육과정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표준과정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인천공항의 세계적인 공항운영 노하우를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되었다”며 “인천공항공사는 수하물처리시스템 등 공사가 축적해온 세계적인 공항 운영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교육과정을 확대해 전 세계 항공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