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ndnnews】안홍필 기자=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대곶면 거물대리 일원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산업 성장거점으로 육성한다. 환황해경제벨트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한중 경제협력은 물론 평화경제 실현을 위한 ‘황해경제자유구역 김포 대곶지구 이시티(E-City)’ 조성사업을 살펴본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연말 지정 기대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1월 ‘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개발 및 외자유치 중심에서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신산업 거점으로 경제자유구역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김포시는 4차 산업을 핵심으로 하는 복합도시 개념의 경제자유구역 조성을 계획했다. 미래 먹거리 시장인 전기자동차와 배터리 산업을 중심으로 첨단소재부품과 지능형기계 산업을 직접화해 4차 산업혁명 대응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고 국제학교와 대학이 입지하는 교육단지와 글로벌 비즈니스 업무단지, 연구단지, 주거단지를 조성해 지속가능한 혁신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 지역은 과거부터 개성과 한양을 연결하는 해상교역의 중심지였으며, 현재에도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인천항,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가 인접한 교통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어 다양한 경제와 문화가 교류하는 소통의 중심지로서 역할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건설‧금융사 잇따른 사업참여 MOU

김포시는 지난 9월 5일 사업시행자의 구체성을 확보하는 대형건설사 대우건설, SK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사업 참여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지난 9월 19일 금융사인 한국산업은행, 교보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과 사업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해 금융자금 조달에 대한 구체성을 확보했다.

지난 10월 16일, 17일 이틀간 중국 산둥성 내 랴오청시를 방문해서 전기자동차 및 배터리 관련기업 ㈜한신자동차, 중통버스, KYC오토, CJ 대한통운, 큐브에너지와 양해각서를 체결해 핵심 산업의 입주 수요와 외국기업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특히, ㈜한신자동차를 포함한 해당 중국 기업은 사업대상지 내 약166,300㎡(약 5만 평) 규모에 약 2,447억 원을 투자해 전기자동차 및 배터리에 대한 제조뿐만 아니라 실증 및 전시까지 복합 운영되는 CEVC(Commercial Electric Vehicle Complex)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어 지난 10월 25일, 26일 이틀 간 전기자동차 기업 대상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해 이브이코리아(EVKOREA)와 사업 참여 업무 협약 체결했다. 지난 11월 8일 전기자동차 기업 제이제이모터스와 존슨스마트오토의 사업 참여 협약 체결을 통해 기업 입주 수요를 충분히 확보해 예비지구 지정을 위한 기반을 더욱 단단하게 다졌다. 또한, 유수의 국제학교 및 국내대학 사업 참여를 위해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산학연센터 및 전기차 특화단지 조성

현재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급변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관련 산업이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중심 산업이 될 것이다.

김포 대곶지구에 전기자동차의 생산, 보급, 전시, 체험 시설을 집적화해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배터리 성능평가, 모니터링, 자원화를 위한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설립하며, 전기자동차 연구지원 단지 및 산·학·연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전기자동차 융·복합 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김포 대곶지구는 정부에서 발표한 한반도 신경제 지도의 환황해 경제벨트와 접경지역 평화벨트의 중심점으로 전기자동차 융·복합 특화 단지를 조성해 남북 및 동북아 평화경제 허브 역할로 평화경제 협력의 시너지를 극대화 하고, 미래 지향형 정주환경 조성으로 국제도시 발돋움이 기대된다.

10조 원 생산‧부가가지유발효과 기대

김포시는 대곶지구가 황해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6조 1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조 8천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뿐만 아니라 1만 1천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전국 5개 시·도에서 경제자유구역 예비지구 지정을 신청했으며, 경기도의 경우 김포시, 시흥시, 안산시 3개 도시가 참여해 정부의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정하영 시장은 “대곶지구가 김포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뿐만 아니라 남북간 평화경제 촉진, 동북아 경제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면서 “예비지구 지정과 함께 혁신 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신산업을 일으켜 김포의 위상을 더 한층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