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은행인 한국수출입은행이 ​한 민간 기업의 해외 자원 사업에 2천700억원을 대출해 줬다가 대부분 날릴 위기에 처했다.

 

그런데 ​이 회사 소유주가 과거에도 이런 식으로 거액의 국고를 축낸 것으로 알려져 특혜 대출 의혹이 일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수은은 한 국내 자원 투자 회사의 미국 가스전 사업과 관련해 1억 2천5백만 달러의 직접 대출에 1억 달러의 채무보증을 해줬다. 한화로 약 2천7백억 원 규모다.

 

그런데 이 돈이 거의 다 떼일 위기다. 이 회사는 미국의 3개 셰일가스전을 보유하고 있는데, 투자 당시인 2015년에는 4억9100만 달러로 평가됐다.

 

하지만 천연가스 가격 하락으로 매장량 가치가 3분의 1 아래로 줄면서 수은이 빌려준 돈보다 가스전의 가치가 줄어든 것이다.

 

특히 수은이 일부라도 회수할 기회마저 놓쳐 도덕적 해이 논란까지 인다. 대출 이듬해인 2016년, 가스전 가치가 폭락했을 때 대출금 일부를 돌려받아야 했지만 수은은 오히려 연장해줬다.

 

심지어 현지 금융사들이 대출금을 회수해가자 1억 달러 채무보증을 직접 대출로 바꿔주기까지 했다.

 

당시 회의록을 보면 사업성과를 해외에 헐값에 매각할 우려가 있다는 은행장의 말에 전원 찬성으로 연장을 의결했다.

 

수은이 대기업이나 공기업이 아닌, 사실상 개인 회사에 이 같은 대출을 해준 것도 이례적인데, 은행장의 한 마디에 연장까지 결정된 것이다.

 

결국 대출 만기일인 지난달 30일 2,500여억원이 연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정우 국회의원은 “이 때문에 부실심사나 특혜 의혹이 가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당 기업 실소유주는 2011년에도 자원 투자 실패로 1500억 원의 국고 손실을 끼쳐 특혜 대출 의혹이 더 짙어지고 있다.

 

수은은 “우리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대출을 계속 해줬다”며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