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애 식용 곤충 체험하러 영월 고소애 협동조합 벅스푸드 체험장으로~!!

박물관의 고을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종류의 박물관이 많이 있는 강원도 영월로 아이들과 함께 가족체험여행을 떠나도 좋을듯하다. 얼마 전 다녀온 강원도 영월 여행길 영월곤충박물관 을 둘러보았다. 2002년에 설립되었다가 2015년 현재의 위치인 동강생태공원으로 확장 이전된 곳이라고 하는데 입구에서 보니 규모가 생각보다 커 보였다.

 

2002년 5월 5일 어린이날 개관한 사립 박물관인 영월 곤충박물관은 당시 세경대학 건축디자인과 교수였던 이대암 교수가 폐교된 (구)문포초등학교을 건축과 학생들과 함께 리모델링하여 자신이 30여 년 간 채집한 곤충표본으로 국내 최초의 곤충박물관을 개관하였다고 한다.

​영월 곤충박물관은 멸종 위기 곤충, 천연기념물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국내 곤충들과 버드윙, 헤라클레스왕장수풍뎅이 같이 크고 진귀한 곤충들까지 전시되어 있다. 표본뿐 아니라 살아있는 다양한 곤충도 만날 수 있는데, 수서곤충실에는 물속에 사는 물장군이나 물방개 등의 곤충들의 움직임을 연중 관찰할 수 있다.

다양한 식물과 함께 살아 있는 나비 등을 관찰할 수 있는 온실인 비바리움, 다양한 영상 체험 장비와 4D 영상관이 있는 영상 체험관, 기획전시실에서는 다양한 곤충을 주제로 특별 전시가 진행 중이다.

 

물장군, 물방개와 같은 수서곤충,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달팽이 개구리 등 살아있는 생물들을 관찰할 수 있는 생물 전시실이 있다.

 

국내 표본 전시실에서는 국내의 다양한 곤충 표본을 관찰하고 나비와 나방의 공통점, 벌과 파리의 차이점 등을 학습하고 국내의 멸종 위기 종 및 천연기념물 곤충 등의 희귀 곤충을 관찰하며 곤충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곤충의 분류법을 학습할 수 있다.

 

헤라클레스 장수풍뎅이, 기라파톱 사슴벌레, 버드윙나비, 아틀라스나방 등 세계에서 가장 큰 곤충들과 이색 곤충들을 관찰할 수 있는 해외 표본전시실도 있으니 둘러보면 좋겠다. 영월 곤충 박물관에서는 박물관 관람뿐 만 아니라 곤충채집 법과 표본제작법 등 곤충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이해하며 자연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영월곤충박물관

주소 :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716(동강생태공원 내 곤충산업 육성센터)

전화 : 033-374-5888

 

 

고소애 식용 곤충 체험 - 영월 고소애 협동조합

영월 곤충 박물관이 있는 영월동강생태공원에는 식용곤충을 이용한 벅스 푸드 요리사 체험과 식용 곤충 사육사 체험을 할 수 있는 영월 고소애 협동조합이 자리하고 있다. 곤충 박물관과 연계해서 함께 방문하여 체험하기 좋은 곳이라 하겠다.

​예전에는 영월군 강변로에 자리하고 있는 각동수련장에 식용 곤충 고소애를 사육하는 농장과 체험장이 함께 있었는데 현재는 농장은 그대로 그곳에 있고 체험장이 이곳 영월 생태공원 곤충 박물관 바로 옆으로 옮겨졌다고 한다.

자료에 따르면 세계식량농업기구 2050년에 세계 인구가 세계 인구가 90억 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며, 미래의 식량난을 해결할 대체 식품으로 식용 곤충을 선정한 바 있다고 한다. 식용 곤충은 고단백 · 저지방으로 영양적 가치가 우수하다고 하며 소나 돼지 같은 가축보다 적은 사료와 물로 사육할 수 있고 사육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거의 방출하지 않으므로 경제적이나 환경적인 가치고 크다고 한다.

​그런 이유로 세계 여러 나라의 식품 기업들이 식용 곤충을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아직은 낯선 식재료를 거부감 없이 먹도록 만드는 곤충 기반 식품 개발자가 미래 유망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

​이곳 영월 고소애 협동조합은 곤충이 식품의 하나라는 인식이 정착되고,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식용 곤충으로 만든 가공식품을 선보이며 미래 먹거리의 우수성을 전파하고 있는 곳이다.

고소애 협동조합은 할머니, 할아버지들께서 가족들에게 먹인다는 마음으로 위생적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수익금의 일부를 농촌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정기적으로 기부를 하고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로 어려운 농촌지역의 삶의 질 향상에 기어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이라고 한다.

 

'고소애'란 식품의약안정처에서 식품원료로 식용 곤충을 인정하면서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대국민 공모를 통해 갈색거저리 애벌레(밀웜)에 붙인 애칭이다. 고소애는 고단백 저지방 천연 단백질로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만들어 판매되고 있었다.

신선하고 깨끗한 건조 밀웜은 원물의 맛과 함께 천연 단백질을 즐길 수 있으며 영양간식 술안주뿐만 아니라 단백질 보충제로도 인기가 많다고 한다.

 

 

이곳에서 만들어 판매되고 있는 가공상품은 고소애 오일, 건조 고소애, 고소애 건강 진액, 고소애 분말, 고소애 건강환 등이다. 쇼핑몰에서 판매 중이니 자세한 금액과 내용은 확인하기 바란다. (영월 고소에 협동조합 고소애 쇼핑몰 www.bugsrang.com)

고단백 저칼로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고소애 제품은 운동선수나 아이들의 영양간식 치료 중인 환자들의 환자식 등 단백질보충 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먹으면 좋을 것 같다. 특히 다이어트하는 분들께도 적극 추천한다고 한다.

 

벅스 푸드 체험실에서는 고소애를 첨가하여 만든 음식들의 시식체험도 가능하다. 이곳에 방문했을 때 맛을 본 고소애 첨가 음식들이 아주 많이 있었다. 고소애 건강 올갱이국, 검은콩 두유, 녹두부침, 영양떡, 칠리 토마토 파스타, 까르보나라 스파게티, 메밀전병, 환자식, 상큼 유부초밥, 샐러드, 크림빵까지... 모두 고소애 분말을 첨가해서 만든 음식이라고 한다. 분말을 첨가해서 만든 요리들의 맛을 보니 대체적으로 고소함이 더해지는 듯했다.

 

 

벅스푸드 피자만들기

벅스 푸드 요리사체험으로 피자만들기와 시식체험이 진행되었다. 요리 체험은 영월 고소애협동조합 대표가 직접 진행을 하는데 먼저 시청각 교육이 이루어진다. 미래 식량으로서의 식용 곤충, 곤충의 영양적 · 경제적 · 환경적 가치 등을 함께 알아본다.

대부분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 체험학습으로 많이 찾아와서 진행되는 활동이며 여러 명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역할 분담을 주면서 진행을 하신다. 먼저 또띠아 위에 피자 소스를 적당히 발라준 뒤 그 위에 분말 고소애를 넉넉히 뿌려준다. 3가지 색의 피망과 햄, 옥수수, 올리브, 그리고 넉넉하게 담아서 주신 피자 등 토핑을 위해 올려준다. 여러 명이 함께 만들다 보면 같은 재료를 가지고도 다양한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마지막 토핑은 건조 고소애로 마무리한다.

 

오븐에서 구워 잘 익은 고소애 피자다. 곤충을 통째로 넣고 조리하는 데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분말이나 오일 등 다른 형태의 재료로 이용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다.

아이들과 교육과 학습 테마 여행으로 토종, 희귀 곤충의 집합소인 강원도 영월 곤충 박물관과 식용 곤충 요리체험이라는 색다른 여행을 계획해 보는 건 어떨까? 영월은 이외에도 동강사진 박물관, 조선민화 박물관, 세계민속악기 박물관, 아프리카 박물관, 종교미술 박물관, 초등교육 박물관, 인도미술 박물관, 미디어기자 박물관, 술샘 박물관, 라디오스타 박물관등 아주 다양한 박물관이 있으니 박물관투어 를 해도 좋겠다.

 

영월 고소애협동조합 벅스푸드체험실

주소 : 강원도 영월군 동강로 716 영월동강생태공원내 영월 고소애협동조합 벅스푸드체험실

전화 : 033-372-4702 / 010-2899-6809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