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등에서 판매한 해외금리 파생결합상품(DLS)에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면서 피해자들이 하나로 뭉치고 있다.

피해자들은 대책위원회를 은행 측에 항의하고 집단소송까지 검토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가칭 DLS피해자대책위원회는 18일 저녁 서울역 내 회의실에서 35명가량이 참석한 가운데 첫 모임을 가졌으며, 20일 공식적으로 대책위 출범을 발표할 예정이다.

19일 오전에는 DLS 판매가 집중적으로 이뤄진 우리은행 위례신도시지점을 항의 차원에서 방문해 1인시위나 침묵시위 등을 벌인다. 사실상 첫번째 공개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앞으로 더 많은 피해자들이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심지어 치매에 걸린 노인에게까지 무차별적으로 판매하는 등 사기로 볼 수밖에 없으므로 계약 무효와 투자금 전액 배상 등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진행 중인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절차를 지켜보면서 대책위 차원에서 소송을 벌일 지 여부 등 향후 활동 방향을 논의해나가겠다"고 했다.

앞서 지난 17일 키코 공동대책위원회는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DLS 파생상품 피해구제 토론회'를 열고 "이르면 이번주부터 고소인단을 모집하고 제보도 받으려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키코와 DLS 상품의 속성이 유사하다는 점을 들어 키코 사태 경험이 있는 변호사들을 포함해 연대체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은 DLS 첫 만기일로, 우리은행에서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연계 상품에 가입한 투자자들이 60%의 손실을 입게 됐다.

 

저작권자 © 엔디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